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일상회복지원위' 출범···"이달 말 로드맵 마련"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일상회복지원위' 출범···"이달 말 로드맵 마련"

등록일 : 2021.10.14

신경은 앵커>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위원회'가 출범했습니다.
이달 말까지, '단계적 일상 회복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이수복 기자입니다.

이수복 기자>
우리 국민 열 명 중 여섯 명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마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3일 0시 기준 접종완료자는 3천120만 명으로 60.8%의 접종률을 기록했습니다.
18세 이상 성인 기준으로는 70%가 넘습니다.
1차 접종자는 4천12만 명, 접종률은 78.1%입니다.
이 같은 접종 속도라면 이달 말 전 국민 70% 접종 완료 목표 달성이 확실시되는 상황.
이에 정부가 '코로나19 일상회복 지원위원회'를 구성하고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습니다.

녹취> 김부겸 국무총리
"코로나19도 그랬지만, 일상회복도 우리가 한 번도 가보지 않았던 길입니다. 그러기에, 무엇보다도 공동체의 안전을 최우선 순위에 둬야 합니다. 돌다리를 두드리며 강을 건너는 심정으로 차근차근 우리의 일상을 되찾아 나갈 것입니다."

정부와 민간이 함께한 일상회복 지원위원회는 김부겸 국무총리와 최재천 이화여대 교수가 공동위원장을 맡았습니다.
경제민생과 사회문화, 자치안전과 방역의료 등 4개 분과위원회로 구성됐습니다.
정부와 민간위원 8~11명으로 구성된 분과위에서는 분야별 일상회복 방안을 수립하게 됩니다.
이후 2~3차례 전체 지원위원회를 거쳐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을 확정합니다.
위원회는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 뒤에도 해산하지 않고 이행과정에서의 의견수렴과 자문 기능을 하게 됩니다.
첫 회의에서는 해외 사례를 참고해 현재 국내 코로나19 상황을 평가했습니다.

녹취> 손영래 / 중수본 사회전략반장
"높은 예방접종률을 기반으로 일상회복을 추진 중인 영국, 이스라엘, 독일, 포르투갈과 같은 해외 여러 나라 사례를 논의했습니다."

이어 점진적, 단계적으로 포용적인 일상회복을 국민과 함께 추진한다는 기본 방향을 설정했습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 영상편집: 진현기)
지원위는 이달 말을 목표로 단계적 일상회복 로드맵을 마련해 다음 달 초 적용할 방침입니다.

KTV 이수복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