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우리가 몰랐던 한반도 정전협정의 숨겨진 비밀

여러분의 북마크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우리가 몰랐던 한반도 정전협정의 숨겨진 비밀

등록일 : 2021.10.17

1.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의 북한 핫이슈는?
전문가 패널 : 이영종 박사, 아주대 통일연구소 정대진 교수

세계적 인기 끌고 있는 한국 드라마 ‘오징어 게임’! 북한 매체가 ‘오징어 게임’을 주목하는 이유는?!
북한 대외선전매체는 "최근 약육강식과 부정부패가 판을 치고 패륜이 일상화된 남한에서 사회 실상을 폭로하는 TV극 '오징어 게임'이 방영돼 인기를 끌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전에는 군 탈영병 문제를 다룬 군드라마 ‘DP'를 소개하기도 했었다. 알고보면 북한 매체가 좋아하는 한국 드라마나 영화가 따로 있다고 하는데. 한류 문화 단속은 철저히 하면서도 일부 한국 드라마를 직접 언급하고 평가하는 북한의 숨겨진 의도와 목적을 파헤쳐본다.

2. 궁금한 한반도 이야기~ 이슈 텔링
-우리가 몰랐던 정전협정의 숨겨진 비밀
이슈텔러 : 문성묵 한국국가전력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

문재인 대통령의 유엔총회 종전선언 제안! 종전선언은 평화협정으로 들어가는 입구!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종전선언을 제안한 이후, 이에 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종전선언 이루어진다는 것은 1950년 6월 25일 발발한 한국전쟁이, 완전히 끝나게 됨을 의미하는데...
휴전 상태긴 하지만 이미 수십 년 동안 전쟁이 없었음에도 우리는 왜 종선 선언을 제안하는 것일까?
평화협정으로 가는 첫걸음, 종전선언의 의미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짚어본다.

정선(휴전) 협상 기간 747일, 765회 회담 진행! 그러나 정전협정문 어디에도 우리는 없다?
종전선언을 알기 위해선 정선에 대한 이해가 먼저 필요하다. 과연 우리는 정전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격렬한 전투가 1년이 넘게 진행된 1951년 7월 10일. 개성에서 시작된 정전(휴전)협정 협상.
무려 747일의 기간 동안 총 765회의 회담이 진행된 끝에 1953년 7월 27일, 드디어 협정 체결되는데...
그런데 협정문 어디에도 찾아볼 수 없는 우리의 서명! 왜 전쟁 당사국인 우리는 협정문에서 제외 되었던 걸까? 우리가 몰랐던 정전협정의 숨겨진 이야기를 알아본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