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김치는 반년 식량! 전투를 방불케 하는 북한의 특별한 김장 문화!

여러분의 북마크 일요일 09시 00분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김치는 반년 식량! 전투를 방불케 하는 북한의 특별한 김장 문화!

회차 : 145회 방송일 : 2021.10.31 재생시간 : 28:09

1.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의 북한 핫이슈는?
전문가 패널 : 중앙일보 이영종 북한전문취재기자, 한평정책연구소 정대진 평화센터장

‘BTS' 춤 따라 추다가 체포된 북한 군인들, 길고 긴 재판 끝, 결국 정치범관리소行 처분!
지난해 여름, 백두산 답사 기간 중 'BTS'의 춤을 따라추다 보위부원들에게 적발돼 체포된 20대 북한군인 3명이 반동사상문화배격법이 적용돼 중한 처벌을 받게 된 것이 알려져 화제다. 최근 북한 당국은 새로운 한류 단속법까지 제정하며 주민들을 강하게 단속하고 있지만, 코로나19로 국경이 막힌 최악의 상황 속에서도 한류 문화에 대한 주민들의 욕구는 나날이 더욱 강해지고 있다는데. 요즘 북한 주민들의 한류문화 세태를 통해 북한의 현재와 미래를 예측해본다.

2. 궁금한 한반도 이야기~ 이슈 텔링
-김치는 반년 식량! 전투를 방불케 하는 북한의 특별한 김장 문화!
이슈텔러 : 장유빈 통일요리연구가, 전통 음식 명인 1호

한 가정에서 무려 1톤의 김장을? 북한에서 김장을 전투라 부르는 이유!
겨울이 길고 식료품이 부족한 북한은 김치를 '반년 식량'이라 부른다. 1인당 무려 100kg의 김장을 담그기 때문에 집마다 수백 포기의 김치를 담그는 게 당연한 풍경! 이 때문에 배추와 무를 키우는 것부터 수확해 김장하기까지의 모든 과정이 ‘전투’를 방불케 할 만큼 고단한 과정이라고 하는데...
우리와 같은 듯 다른 김치의 의미, 그리고 김장 문화에 관해 이야기 나눠본다.

평생 36톤의 김치를 담근 탈북민, 장유빈 명인의 북한 김치를 맛보다!
북한에서 3대째 요리사 가문에서 태어나 12살 때부터 김장을 해왔다는 장유빈 씨. 그가 평생 담가온 김치는 무려 36톤 이상이라고 하는데...그런 그녀가 직접 담근 북한 김치의 맛은 과연? “정신이 번쩍들게 쩡하고 시원한가 하면, 혀가 넘어갈 정도로 감칠맛 있고 먹을수록 구미를 돋구는 새큼한 맛”
북한식 김치를 직접 맛보며, 남북의 문화를 이어주는 매개체! 남과 북의 김치에 대해 알아본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