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G20 마치고 영국행···성과와 주요 과제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G20 마치고 영국행···성과와 주요 과제는?

등록일 : 2021.11.01

최대환 앵커>
우리나라가 오늘 단계적 일상회복을 시작한 가운데, 전 세계 백신 공급이 확대되면서 글로벌 경제도 회복의 기지개를 켜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시가 바쁜 지금, 물류 병목 현상이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면서 이 계획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습니다.
미국의 한 물류 전문 매체는 LA와 롱비치 항구 앞바다에 묶여 있는 화물이 262억 달러, 우리 돈으로 무려 약 30조 8천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했는데요.
현재 전 세계 주요 항구의 컨테이너 선박 지연일수가 6일이 넘어가는 상황입니다.
지난 주말 열린 G20 회의에서도 물류 병목 현상이 주요 의제로 다뤄졌습니다.
미국 바이든 대통령의 주재로 열린 공급망 정상 회의에서는 글로벌 공급망 재구축을 위해 전 세계적인 연대와 협력을 모색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번 G20에서 주요 정상들은 글로벌 디지털세에 전격 합의했는데요.
다국적 기업들의 조세 회피를 막기 위해 15% 세율을 매기는 내용이 골자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유럽 순방에서 다뤄진 주요 이슈와 앞으로 남은 과제를 짚어보겠습니다.
자세한 내용 강유덕 한국외대 교수와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강유덕 / 한국외대 LT학부 교수)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한국 외국어대학교 강유덕 교수였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