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문 대통령, 유럽 3개국 순방 마치고 '귀국길'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문 대통령, 유럽 3개국 순방 마치고 '귀국길'

등록일 : 2021.11.05

임보라 앵커>
7박 9일의 유럽 순방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귀국길에 올랐습니다.
앞서 문 대통령은 마지막 순방국 헝가리에서 중유럽 4개국과의 정상회의에 참석했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장소: 오늘 오전(우리시간), 헝가리 부다페스트공항)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숙 여사와 함께 귀국길에 올랐습니다.
문 대통령은 7박 9일간 이탈리아, 영국, 헝가리 유럽 3개국 순방을 마무리했습니다.

한-V4 정상회의
(장소: 어제 오후(우리시간), 헝가리 부다페스트)

앞서 문 대통령은 마지막 순방지인 헝가리에서 2차 한-V4 정상회의를 했습니다.
V4는 헝가리, 슬로바키아, 체코, 폴란드 중유럽 4개국 협의체입니다.
문 대통령은 공동언론발표에서, 네 나라와 한국은 과학기술과 제조업 분야에서 강점을 지니는 등 공통점이 매우 많다고 말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를 비롯한 미래 유망산업을 중심으로 우리와 V4 간 협력은 더욱 강화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의에서 V4와 과학기술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고 소개했습니다.
V4의 기초과학 분야와 우리의 응용과학 분야를 결합한다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함께 선도해 나갈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에너지와 인프라 분야 협력도 강화해 나갑니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V4의 교통, 에너지, 디지털 인프라 구축 사업에 활발히 참여하고 있다며, 특히 수소경제 육성에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지금까지의 협력 사업성과를 더욱 확대하고, 수소경제 육성에 힘을 모아 탄소중립 시대의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코로나로 위축된 왕래를 회복하고 청소년 교류를 더욱 늘리겠다고 말했습니다.
또 문 대통령은 포용적 회복을 위해 백신의 공평한 보급이 중요하다는 데 V4와 인식을 같이 했고 기후위기 극복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고 전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유럽의 그린 딜과 한국의 그린 뉴딜을 조화롭게 추진해 저탄소 경제 전환과 기후위기 극복에 힘을 보태기로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한편, 비세그라드 기금을 활용한 서발칸과 동방 파트너십 국가 지원 노력을 지지한다면서 기금에 지속적으로 기여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V4 국가들의 꾸준한 관심과 지지에도 감사의 뜻을 표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의에서 양측이 포괄적 협력을 약속했다며, 공동번영의 길로 함께 나아가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영상취재: 민경철 / 영상편집: 김종석)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