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본문

KTV 국민방송

100세 이상 노인 인구 10개월 만에 절반 이상 급감했다? [사실은 이렇습니다]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100세 이상 노인 인구 10개월 만에 절반 이상 급감했다? [사실은 이렇습니다]

회차 : 1006회 방송일 : 2022.01.19 재생시간 : 04:42

최대환 앵커>
계속해서 다음 주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고령화와 기대수명 증가로 매년 노인 인구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데요.
실제로 이런 추세를 반영하듯, 100세 이상 장수한 노인의 수도 계속해서 증가해 2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그런데 일각에서, 지난해 100세 이상 노인 인구가 갑자기 절반 이상 급감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 행정안전부 주민과 박민규 사무관과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출연: 박민규 / 행정안전부 주민과 사무관)

최대환 앵커>
주민등록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2월, 100세 이상 노인 인구가 정점을 찍은 이후 10개월 만에 급감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이렇게 노인 인구가 절반 이상 줄어든 배경이 무엇인가요?

최대환 앵커>
그러니까 거주가 불분명한 사람을 대상으로 조사를 한 결과에 따라 인구수가 줄어든 것이군요.
그런데 사실, 지난해 시행된 사실조사는 ‘거주불명 등록제도’를 보완하기 위해 시행된 것이라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거주불명자 제도가 무엇인지 또, 사실조사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뤄지는지 궁금한데요?

최대환 앵커>
건강과 장수의 상징인 100세 이상 노인들의 통계가 들쑥날쑥하지 않도록 정확한 인구동태 파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데요.
앞으로 주민등록자에 대한 관리를 보다 더 정확하게 하기 위해 어떤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실 계획이신가요?

최대환 앵커>
네, 지금까지 거주불명자 제도와 관련해 행정안전부 주민과 박민규 사무관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