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아시아안보회의서 한미일 국방장관 회담 개최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아시아안보회의서 한미일 국방장관 회담 개최

등록일 : 2022.06.09

최대환 앵커>
북한의 계속된 미사일도발과 7차 핵실험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제기되는 가운데 오는 10일부터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제19차 아시아안보회의에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참석합니다.

송나영 앵커>
이 기간 한미일 국방장관 회담이 열릴 예정이어서 회담 결과에 관심이 모아집니다.
김현아 기자입니다.

김현아 기자>
이종섭 국방부장관이 오는 10일부터 12일까지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제19차 아시아안보회의, 샹그릴라 대화에 참석합니다.
이 장관은 새정부 출범 이후 장관급 각료로서는 처음으로 국제다자안보회의에 참석합니다.
회의 기간 한미, 한중 양자회담과 한미일 3자회담 뿐만 아니라 주요국들과 국방장관회담을 열어 한반도를 포함한 역내 안보정세와 해당 국가와의 양자 국방협력 확대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라고 국방부가 밝혔습니다.
한미일 국방장관 회담이 열리는 건 2019년 11월 태국 방콕에서 개최된 아세안확대 국방장관회의 이후 2년 7개월 만이어서 그 결과가 주목됩니다.
한미일 3자 회담의 의제에는 3국 안보협력 증진방안이 포함됐습니다.
회담에서는 또 북한의 핵, 미사일 위협에 대한 3국간 협력 강화방안을 확인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관심을 모았던 한일 국방수장의 만남은 이뤄지지 않을 전망입니다.
이 장관은 회의 마지막 날인 12일 본회의에서 아?태 지역 및 유럽에서 공통의 국방도전' 주제 세션에서 북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등 우리 정부의 대북정책 방향에 대해 소개할 예정입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아시아안보회의는 영국 국제전략문제연구소 주관으로 2002년부터 매년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다자안보회의로 코로나19 사태로 2020년과 지난해엔 열리지 않았습니다.
올해 회의에는 우리나라와 미국, 일본, 중국 등 약 40개국이 참가하며 북대서양조약기구, 나토 군사위원장과 우크라이나 외교차관도 참석할 예정입니다.

KTV 김현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