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담희 앵커>
약간의 흠이 있는 상품을 손질해 30퍼센트 이상 저렴하게 판매하는 매장에 소비자들의 발길이 늘고 있습니다.
알뜰구매가 이루어지는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정수연 국민기자>
('ㅋ' 리퍼브 매장 / 서울시 동작구 )
서울에 있는 한 매장, 여느 매장과 비슷해 보이지만 이곳은 리퍼브, 즉 '손질 상품'을 판매하는 곳입니다. 소비자가 반품한 상품을 정가보다 저렴하게 판매하는데요. 판매 상품 종류도 다양합니다.
인터뷰> 박보정 / 'ㅋ' 리퍼브 매장 운영
“냉장이 필요 없는 일반 식품류나 의류, 소형가전 등 여러 가지 생활용품들이 많이 들어옵니다.”
정가보다 30% 이상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는데요.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입니다.
현장음>
"이런 것도 있네, 엄청 저렴하구나"
껑충 뛴 물가 탓에 요즘 하루 평균 30명 정도 꾸준히 이곳을 찾는데요.
현장음>
"사장님 이거는 뭐예요? 의자예요? "
반품이나 재고 상품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강했던 이전과 달리, 정품과 큰 차이가 없다는 생각에 소비자들의 반응이 좋습니다.
현장음>
"이거 상태 괜찮은데, 면도 괜찮고"
인터뷰> 윤옥자 / 서울 동작구
“우리가 볼 때는 (상품이) 괜찮은 것 같아요. 그래서 거부감 없이 구매합니다.”
인터뷰> 박보정 / 'ㅋ' 리퍼브 매장 운영
“전반적으로 물가가 많이 오르다 보니까 저희 매장이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해서 많이 찾는 거 같아요.”
또 다른 곳에 있는 '손질 상품' 매장.
대형매장인 이곳은 없는 게 없을 정도로 판매하는 생활용품이 많습니다.
인터뷰> 장순덕 / 'ㄷ' 리퍼브 매장 대표
“인터넷으로 반품된 물건들을 검수해서 할인해 판매하는 반품 전문 매장이고요. 가전, 주방, 출산·유아동, 완구, 애완용품 등 다양하게 엄청 많아요.”
정품 가격보다 30%에서 최대 90%까지 저렴한데요.
이곳을 찾는 손님은 하루평균 백 3, 40명으로 고물가 이전보다 30% 이상 늘어난 상황, 특히 생필품 위주로 많이 찾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정규 / 서울시 성북구
“새 상품과 거의 별다를 게 없어요. 그런 상품도 정말 많고...”
상품에 검수 표시가 돼 있는 것도 믿고 사고파는 분위기 조성에 한몫합니다.
인터뷰> 김민주 / 서울시 노원구
“검수 완료라는 스티커도 붙어 있어서 더 믿음이 가는 것 같습니다.”
구입한 상품에 이상이 있으면 교환이나 반품도 가능한데요..
인터뷰> 장순덕 / 'ㄷ' 리퍼브 매장 운영
“한 달 이내에 고장이 나거나, 작동이 안 되거나 제품에 이상이 있으면 100% 교환·환불해드리고요.”
고물가 시대 속에 경제적인 소비가 좋은 방법이라고 소비자단체는 강조합니다.
전화인터뷰> 윤 명 / 소비자시민모임 사무총장
“제품 안정성 같은 이런 부분의 하자가 아닌 이상은 소비자들이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이용하는 것도 현명한 소비인 것 같습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에 따르면, 여러 배달앱을 비교해 주문하면 배달 비용을 천 5백 원 정도 아낄 수 있습니다.
전화인터뷰> 윤 명 / 소비자시민모임 사무총장
“소비자들이 조금은 더 발품을 팔거나 검색하거나 해서 가격 면에서 조금이라도 저렴한 상품을 찾아보고, 그런 상품들을 구매해야 할 필요가 있어요.”
(촬영: 최미숙 국민기자)
똑똑한 소비 행위가 지출을 줄이는 지혜로운 생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정수연 국민기자
“고물가 시대를 맞아 정품보다 싸게 살 수 있는 상품 구매가 확산되고 있는데요. 가계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들의 알뜰 구매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리포트 정수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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