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중 외교장관회담···"공급망 안정적 관리 강화"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한중 외교장관회담···"공급망 안정적 관리 강화"

등록일 : 2022.08.10

윤세라 앵커>
한중 외교장관 회담이 어제 중국 칭다오에서 5시간가량 진행됐습니다.
두 장관은 '공급망의 안정적 관리'를 위해, '대화와 소통'을 강화하기로 했는데요.
북한 비핵화를 위한 중국의 '건설적 역할'도 당부했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한중 외교장관회담
(장소: 어제 오후, 중국 칭다오 지모고성군란호텔)

박진 외교부 장관과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중국 산둥성 칭다오에서 회담했습니다.
소인수 회담, 확대회담, 만찬까지 모두 5시간의 마라톤 회동을 이어갔습니다.
두 장관은 수교 30주년을 맞아 박 장관이 제안한 '한중 미래발전을 위한 공동행동계획'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또 차관급 전략대화를 하반기 서울에서 대면으로 개최하고 2+2 외교·국방 차관급 대화를 연내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박 장관은 상호 편리한 시기에 시진핑 주석의 방한을 기대한다면서 연내 왕 부장의 한국 방문을 초청했습니다.
한중 간 경제협력도 논의했습니다.
공급망의 안정적 관리를 위한 소통을 강화하고 한중 FTA 후속협상에 속도를 낼 계획입니다.

녹취> 박 진 / 외교부 장관
"공급망의 안정적 관리를 위한 대화와 소통을 강화하기로 하였고 한중 FTA 서비스 투자 후속 협상을 가속화하기로 했습니다."

박 장관은 인적교류 활성화를 위해 영화, 방송, 게임, 음악 등 문화 콘텐츠 교류를 대폭 확대하자고 말했습니다.
북핵 문제에 대한 입장 역시 명확히 밝혔습니다.
박 장관은 북한이 실질적인 비핵화에 나설 경우 상응 조치를 담은 비핵화 로드맵 '담대한 계획'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반면 북한이 도발을 감행한다면 유엔 등 국제사회가 단합해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박 진 / 외교부 장관
"북한이 도발을 멈추고 대화로 복귀하여 진정한 비핵화의 길을 걷도록 중국이 건설적인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했고 중국도 이에 공감했습니다."

사드 문제는 우리의 안보 주권 사안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이 문제가 양국 관계에 걸림돌이 돼서는 안 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습니다.
한편 박 장관은 미국이 추진하는 반도체 공급망 대화 'Fab4' 예비회담에 우리나라가 참석하기로 결정했다고 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정 국가를 배제할 의도가 전혀 없다고 강조한 데 대해, 왕 부장은 한국이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란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영상취재: 칭다오 공동취재단 / 영상편집: 오희현)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031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