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서민 주택대출금리 부담 완화···생계비 지원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서민 주택대출금리 부담 완화···생계비 지원

등록일 : 2022.08.11

김용민 앵커>
추석 민생안정대책에는 취약계층을 위한 대출 금리 부담 완화와 생계비 지원 등이 담겨 있습니다.
버팀목 대출과 디딤돌 대출 등 서민들을 위한 주택자금 대출 금리가 연내 동결되고, 생활비가 없어 건강보험료를 내지 못하는 생계곤란자들에 대한 밀린 건보료의 결손처분도 추진됩니다.
계속해서 임보라 기자의 보도입니다.

임보라 기자>
정부는 이번 대책을 통해 취약계층을 포함한 서민가구의 민생안정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추경호 / 경제부총리
"명절에 소외되기 쉬운 취약계층을 집중 지원하고 서민 필수 생계비 부담 경감 등 광범위한 민생안정도 추진하겠습니다."

서민들의 주거 관련 이자 부담을 줄이고자 주택도시기금 주택자금 대출의 금리를 동결합니다.
이를 통해 전세자금 대출인 버팀목 대출 금리는 1.8~2%로 구입자금대출인 디딤돌 대출 금리는 2.15~3%로 유지됩니다.
또 보금자리론 서민우대 프로그램을 연말까지 연장해 기존보다 0.1%p 낮은 금리로 기존의 대출과 신규 대출을 공급합니다.
통신비와 교통비 경감도 추진됩니다.
8월 중으로 통신사별로 24GB, 5만9천 원 등 다양한 5G요금제를 추가 출시하도록 유도하고, 9월부터 데이터 리필쿠폰, 월별 데이터 추가제공 등 청년 맞춤형 지원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교통비의 경우 9월 9일부터 11일까지 추석 연휴 사흘 간 전국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를 검토해 방역대책과 함께 발표하고, 지자체 공공기관 주차장을 무료 개방합니다.
취약계층을 위한 대책도 마련됐습니다.
건강보험료를 장기 체납한 14만5천 세대 가운데 소득 연 1백만 원 재산 450만 원 이하의 생계곤란자를 대상으로 심사를 거쳐 결손처분을 추진하고, 2년 이상 공공임대주택 장기 연체 생계 곤란 가구에게 체납 임대료와 관리비 일부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또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알뜰교통카드 할인 확대와 기저귀, 분유, 생리용품 구입비 지원 확대 등 생계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명절에 대비해 불공정 하도급 신고센터를 설치합니다.
임금 체불 근로자의 융자금리를 한시 인하하고, 체불 대지급금 처리기간을 2주에서 1주일 당기기로 했습니다.
(영상편집: 채소현)

KTV 임보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032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