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윤 대통령 "빈틈없는 대비태세···3축 유효한 방어체계"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윤 대통령 "빈틈없는 대비태세···3축 유효한 방어체계"

등록일 : 2022.10.14

임보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북한의 심야 도발과 관련해 빈틈없이 최선을 다해 대비태세를 구축해나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북핵 위협에 대응하는 한국형 3축 체계는 유효한 방어체계라고 강조했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윤 대통령 출근길 문답 / 용산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은 출근길에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북한의 도발을 '무차별 도발'이라고 규정하고, 정부는 빈틈없는 대비태세를 구축해나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북한이) '무차별 도발'을 해오고 있는 거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정부는 출범 이후에 북의 이런 도발에 대해서 나름 빈틈없이 최선을 다해서 대비태세를 구축해 나가고 있고..."

북한의 도발을 정치공세와 대남 적화통일을 위한 사회적 심리공세라고도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확고한 대적관과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겠다는 헌법수호정신이 안보에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아울러, 북핵 위협에 대응하는 한국형 3축 체계에 대해 '유효한 방어체계'라고 강조했습니다.
3축 체계는 북한의 핵 미사일 발사 징후를 탐지해 선제 타격하는 '킬 체인'과 발사된 미사일을 요격하는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 탄도미사일을 대량으로 발사해 북한을 응징하는 '대량응징보복'을 말합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3축 체계는 유효한 방어체계입니다. '대량응징보복'이라고 하는 3축 체계의 마지막 단계도 사전에 전쟁을 결정하는 데 필요한 상당한 심리적, 사회적 억제 수단이 됩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이 해상완충구역 안에서 방사포를 발사한 것이 9.19 남북군사합의를 깬 것이냐는 질문에 위반이 맞다고 대답했습니다.
다만, 대통령실 관계자는 남북 간에 맺어진 합의 등에 대해 우리 정부는 존중한다는 입장이라며, 9.19 합의가 유지될 것이냐, 파기될 것이냐는 북한의 태도에 달려있다고 밝혔습니다.
국가안보실은 윤 대통령에게 북한 도발 관련 내용을 즉시 보고하고, 김성한 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 NSC 상임위원회를 개최해 대응방안을 논의했습니다.
NSC 상임위원들은 북한이 9.19 군사합의를 위반해 포사격을 감행하는 등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다며, 강력히 규탄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민경철 / 영상편집: 진현기)
이어 북한의 도발에는 반드시 대가가 따른다는 점을 강조하고, 미국과 일본, 국제사회와 협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