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스타트업 1천개사 육성···관광기업 육성펀드 5천억 조성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스타트업 1천개사 육성···관광기업 육성펀드 5천억 조성

등록일 : 2022.10.27

김용민 앵커>
중소·벤처기업 육성 방안과 관광·콘텐츠 활성화 정책도 논의됐습니다.
민관이 함께 초격차 스타트업을 1천개 이상 발굴·육성할 전망입니다.

윤세라 앵커>
혁신적 관광기업을 위한 펀드도 5천억 원 규모로 결성합니다.
최유선 기자입니다.

최유선 기자>
정부가 향후 5년 동안 독보적 기술력을 가진 초격차 스타트업 1천개사를 발굴·육성합니다.
모빌리티, 바이오, AI 등 유망 신산업 분야를 선정해 사업화와 연구개발 등에 2조 원을 투입합니다.

녹취> 이영 /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발굴과 육성 과정을 저희 정부만 하는 것이 아니라 민간에 있는 역량을 극대화해서 대기업 그 다음에 투자사들까지 다 동원해서 함께 육성을 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현재 운영 중인 6조 원 규모의 글로벌 펀드를 8조 원까지 확대하고 디지털경제 관련 스타트업에 대해 초기 투자부터 글로벌화까지 원스톱으로 민간과 함께 육성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합니다.
민간 벤처모펀드 활성화를 위한 '세제 인센티브 지원'도 관계부처와 협의해 신설할 계획입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은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지원 제도도 마련됩니다.
혁신적 관광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2027년까지 5천억 원 규모의 관광기업 육성펀드를 조성합니다.
외국인 관광객이 호텔에 지불한 숙박료 부가가치세를 환급하는 '외국인 숙박비 부가세 환급 특례'도 오는 2025년까지 연장합니다.
한류문화에 관심이 있는 외국인을 위한 'K컬처 연수비자' 이른바 한류비자 신설을 추진하고, '전자여행허가제'를 개선해 외국인 관광객의 방한을 유인합니다.
전 세계적 주목을 받고 있는 K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정책도 추진됩니다.

녹취> 박보균 /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정책금융지원을 대폭 늘려 5년간 4조 8천억 원 규모의 자금을 콘텐츠 시장에 공급합니다. 우리 콘텐츠 기업에 지식재산권, IP 확보 노력을 뒷받침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콘텐츠 분야 전문 인력을 3년 동안 1만 명 양성해 우리나라의 콘텐츠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민경철 / 영상편집: 김병찬)

KTV 최유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082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