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4일까지 '비질런트 스톰'···항공작전 능력 강화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4일까지 '비질런트 스톰'···항공작전 능력 강화

등록일 : 2022.11.01

김용민 앵커>
한미 군용기 240여 대가 참여하는 연합공중훈련인 '비질런트 스톰'이 시행되고 있죠.
한미 공군은 주요 항공작전 임무를 중단 없이 수행하면서 작전 능력을 높일 계획입니다.
임하경 기자입니다.

임하경 기자>
우리 공군의 스텔스 전투기 F-35A 입니다.
긴 활주로를 달려 사뿐하게 하늘로 올라섭니다.
미국 해병대의 최신 스텔스 전투기 중 하나인 F-35B의 모습도 보입니다.
수직으로 이륙과 착륙을 하며 높은 전력을 뽐냅니다.
오는 4일까지 이어지는 한미연합 공중훈련에는 F-35A와 F-35B 등 한미 군용기 240여 대가 투입됐습니다.
호주 공군 소속 공중급유기도 처음으로 참여합니다.
이번 훈련에서 한미 전력 출격 횟수는 모두 1천600여 회에 이르는데, 한미가 이렇게 대규모 훈련을 벌이는 것은 2017년 12월 이후 5년 만입니다.
2015년에는 비질런트 에이스란 명칭으로 이 훈련을 처음 시행했고, 2018년부터는 전투준비태세 종합훈련이라는 명칭으로 바뀌면서 소규모 연합 공군훈련으로 축소 진행됐습니다.
올해는 한반도 정세가 엄중해지면서 비질런트 스톰이라는 이름으로 재개됐습니다.

녹취> 최윤석 / 공군 서울공보팀장
"올해부터는 한미 연합 공군의 전략적·전술적 역량을 강화하고 강력한 연합방위태세를 확립하기 위해 훈련 규모를 확대하고 명칭을 비질런트 스톰으로 변경해 실시하게 됩니다."

한미 공군은 약 96시간에 걸쳐 공격편대군과 방어제공, 긴급 항공차단 등 주요 항공작전 임무를 중단없이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전시 작전 절차를 숙달하고 지속작전 능력을 높일 계획입니다.
전시 항공작전을 지휘하는 한국항공우주작전본부에서는 연합전력을 실시간으로 통제하며 작전 수행 능력을 점검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홍성주 / 영상편집: 김종석 / 영상그래픽: 손윤지)

KTV 임하경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085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