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외국인도 동등하게 장례 지원···유가족 전담 공무원 파견 완료 [뉴스의 맥]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외국인도 동등하게 장례 지원···유가족 전담 공무원 파견 완료 [뉴스의 맥]

등록일 : 2022.11.01

김용민 앵커>
이태원 사고 수습을 위해 정부가 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있습니다.
회의와 브리핑을 통해 정부의 후속 조치가 발표되고 있는데요.
취재기자와 함께 정부 조치 관련 궁금한 사항을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김 기자, 유가족에 대한 장례 절차를 정부가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사망자 가운데 외국인 수도 상당한데 이들도 내국인과 같이 지원받게 되나요?

김경호 기자>
전체 사망자 가운데 외국인은 스무 명이 넘습니다.
정부가 유가족에게 지급하겠다고 밝힌 장례비용은 최대 1천5백만 원인데요.
그렇다면 국가마다 장례 절차가 다를 텐데 외국인도 동등하게 지원받게 되는 건지 궁금하셨을 텐데요.
외국인도 내국인과 동일하게 장례비와 보상금, 생활지원금 등이 지급됩니다.
현재 각국에 나가 있는 한국 대사관 직원들이 유가족과 접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 밖에도 이러한 정부 지원금을 받게 되면 정부를 상대로 손해배상을 하는 과정에서 불리하게 작용하지 않을까하는 우려도 있는데요.
이에 대한 정부 관계자의 발언 들어보시죠.

녹취> 김성호 / 재난안전관리본부장
"저희가 지급하는 구호금과 장례비, 치료비 등은 법에 정해진 근거와 기준에 따라 지급하는 것이기 때문에 민·형사상 재판이나 그런 곳에 영향이 전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윤세라 앵커>
또 정부가 유가족마다 전담 공무원을 파견해서 장례 절차를 돕겠다고 밝혔습니다.
지역마다 사망자가 나오고 있는데 파견 절차가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습니까?

김경호 기자>
지역별 사망자 수를 보면 서울이 가장 많고, 경기와 인천, 대전 등지에서도 사망자가 발생했습니다.
이들에게는 지역마다 지자체 공무원이 파견됩니다.
현재 모든 사망자에게 전담 공무원이 파견됐습니다.
뿐만 아니라 부상자 가운데 중상자에게도 전담 공무원이 파견되는데요.
이들은 복지부 공무원이 전담합니다.

김용민 앵커>
용어와 관련해서도 희생자나 피해자, 이런 용어들이 혼용되고 있습니다.
용어 간에 의미 차이가 있나요?

김경호 기자>
현재 수사가 진행 중입니다만, 아직까지 가해자나 책임 소재가 명확하게 가려지지 않은 상황입니다.
때문에 상황이 객관적으로 정립되기 전까지는 중립적인 용어를 사용해야 한다는 게 정부의 판단인데요.
따라서 정부는 사망자와 부상자 등의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용민 앵커>
이태원 사고와 관련해 정부의 후속 조치와 궁금해하셨을 내용들을 조금 더 면밀하게 살펴봤습니다.
김경호 기자 수고했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085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