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2032년 달 착륙···내년 우주항공청 설립"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2032년 달 착륙···내년 우주항공청 설립"

등록일 : 2022.11.28

김용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대한민국을 우주경제 강국으로 도약시키기 위한 '미래 우주경제 로드맵'을 발표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2032년 달에 착륙하고, 2045년 화성에 착륙한다는 '로드맵'을 제시했는데요.

윤세라 앵커>
이를 위해 내년 말, 우주항공청을 출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미래 우주경제 로드맵 선포식
(장소: 28일, JW 메리어트 호텔(서울 서초구))

윤석열 대통령이 '미래 우주경제 로드맵'을 직접 발표했습니다.
로드맵에는 우리나라를 우주경제 강국으로 도약시키기 위한 2045년까지의 정책 방향이 담겼습니다.
윤 대통령은 5년 안에 달을 향해 날아갈 수 있는 발사체 엔진을 개발하고, 10년 후인 2032년에 달에 착륙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2045년에는 화성에 태극기를 꽂겠다는 큰 그림을 제시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우주에 대한 비전이 있는 나라가 세계 경제를 주도하고, 인류가 당면한 문제를 풀어갈 수 있다며, 우주강국을 향한 꿈은 우리 아이들과 청년들이 가질 기회이자 성취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우주경제 로드맵을 통해 우리의 경제 영토는 지구를 넘어 달과 화성으로 넓혀갈 것입니다."

윤 대통령은 내년 말에 '한국판 나사'인 우주항공청을 출범해 우주경제 로드맵을 구체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우주항공청을 통해 우주항공정책을 수립하고, 연구개발과 기술확보를 주도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는 이날부터 우주항공청 설립 추진단을 출범시키고, 개청 준비에 착수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전문가 중심, 프로젝트 중심으로 구성해서 우주항공산업 육성과 외교, 국제협력 아우르고 대한민국을 우주경제 강국으로 만드는 중추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입니다."

윤 대통령은 현재 국무총리가 위원장을 맡는 국가우주위원회 위원장을 직접 맡아 우주경제 시대를 착실히 준비해나가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구자익 / 영상편집: 진현기)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104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