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고체추진 우주발사체 2~4단 연소 성공···2025년 위성 발사 목표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고체추진 우주발사체 2~4단 연소 성공···2025년 위성 발사 목표

등록일 : 2023.01.02

김용민 앵커>
국방부가 최근 진행된 고체연료 추진 우주발사체 비행시험 장면을 공개했습니다.
2단에서 4단까지의 엔진점화와 연소까지 성공해 앞선 1차 시험 때보다 진일보한 것으로 평가했는데요.
2025년에는 지구 저궤도에 초소형 위성을 올린다는 계획입니다.
김현아 기자입니다.

김현아 기자>
(장소: 국방과학연구소 종합시험장 인근 해상 (지난달 30일))

어둠 속에서 굉음과 함께 붉은 화염을 내뿜으며 발사체가 하늘로 솟구쳐 오릅니다.
지난달 30일 진행된 고체연료 추진 우주발사체의 비행시험 모습입니다.

녹취> 전하규 / 국방부 대변인
"국방부는 우주안보와 경제시대에 맞춰 독자적 우주 기반 감시정찰 분야의 국방력 강화를 위해 지난 금요일 고체연료 추진방식의 우주발사체를 시험비행했습니다."

이번 시험은 지난해 3월 30일 첫번째 비행시험에 성공한 이후 9개월 만에 이뤄졌습니다.
이번 2차 시험에서 국방과학연구소(ADD)는 총 4단으로 구성된 발사체에서 1단을 제외한 2·3·4단 형상으로 시험했고, 2·3·4단 엔진의 실제 점화와 연소까지 시험했습니다.
2단 엔진만 연소한 지난해 1차 시험 때와 비교해 상당 수준 진전이 있었다고 군 관계자는 평가했습니다.
해당 발사체는 1~3단은 고체연료를 사용하고 상단부에 해당하는 4단은 궤도 진입 정확성 확보를 위해 액체연료를 씁니다.
이번 시험에서는 2~4단 연소뿐 아니라 페어링 분리, 단 분리, 상단부 자세제어, 더미 위성 탑재체 분리 등의 검증도 이뤄졌습니다.
군 당국은 추가 시험과 기술 검증을 거쳐 오는 2025년 500㎏ 초소형 합성개구레이더, SAR 위성을 500㎞ 지구 저궤도에 올린다는 계획입니다.
1·2차 시험에서 제외된 1단 엔진은 현재 설계가 완성된 단계로 향후 일정에 따라 지상 연소시험 등이 있을 예정입니다.
국방부는 이번 고체연료 추진 우주 발사체의 2차 비행시험 성공은 우리 군의 독자적 우주 전력 건설의 기반을 다지는 중요한 이정표라면서 제7대 우주 강국 도약을 위해 진일보한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또 고체추진 우주발사체 연구를 통해 확보된 기술이 민간으로 이전돼 다양한 우주발사 서비스 제공 등 우주산업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편 국방부는 비행경로의 해상구역 안전을 확보하는 과정에서 어민 조업 지장 최소화, 기상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부득이 어두워진 시간에 비행시험을 했다고 해명했습니다.
(영상제공: 국방부 / 영상편집: 최진권)

KTV 김현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129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