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이 대통령, 트럼프와 첫 정상회담···핵심 의제는?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이 대통령, 트럼프와 첫 정상회담···핵심 의제는?

등록일 : 2025.08.12 20:07

김경호 앵커>
앞서 보신대로 이재명 대통령과 트럼프 미 대통령의 첫 정상회담 일정이 확정됐는데요.
대통령실 취재기자 연결해, 두 정상이 회담을 통해 어떤 대화를 주고받을 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최영은 기자.

최영은 기자>
(장소: 용산 대통령실)

네, 방금 전해드린 첫 한미정상회담 테이블에 어떤 의제가 오를 지, 조금 더 짚어보겠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워싱턴에 도착한 후 현지 시각 25일에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열 예정인데요.
핵심 의제는 한미 안보 현안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관세 협상 당시 안보 의제는 일단 미뤄뒀는데, 트럼프 대통령이 지금까지 방위비 분담금을 포함한 국방비 증액을 꾸준히 요구해오고 있는 만큼 이 문제가 다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한미군 감축 문제나 주한미군의 역할을 재조정하는 '한미동맹의 현대화'에 대해서도 논의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대통령실은 두 정상이 회담에서 변화하는 국제안보 속에서, 한미 동맹을 미래형 포괄적 전략 동맹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거라고 강조했습니다.
지난달 31일 타결된 관세 협상에서 우리 정부가 상호 관세를 낮추기 위해 제시한 이른바 '마스가 프로젝트' 등 3천500억 달러 규모의 대미 투자 패키지에 대해서도 논의가 오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SNS를 통해 한국은 1천 억 달러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등을 구매하고 한국의 투자 목적을 위해 크게 투자한다는 데 합의했다며 한미 정상회담 시 투자 액수를 발표할 거라고 밝혔습니다.
대통령실은 이번에 타결된 협상 내용을 바탕으로 양국 경제 협력과 경제안보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협의를 진행할 거라면서, 방미 전에 대통령실 안보실장이 의제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소개할 거라고 설명했습니다.
의제와 일정에 대한 양측의 조율이 어느 정도 마무리 되면 언론을 통해 국민에 밝힌단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용산 대통령실에서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