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중앙아시아 3개국 국빈 방문 KTV 부분개편 참여 / 이벤트 기대해줘! KTV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추 부총리 "올해 예산 1분기 집행 최대화 추진"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추 부총리 "올해 예산 1분기 집행 최대화 추진"

등록일 : 2023.01.13

김용민 앵커>
올해 상반기 우리 경제가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정부가 올해 예산 집행을 더 빨리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65%의 상반기 집행 목표 중 1분기 집행 최대화를 추진중입니다.
임보라 기자의 보도입니다.

임보라 기자>
세계은행이 현지시간 10일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3.0%에서 1.7%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미국 등 주요 국가들의 긴축과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의 장기화로 큰 폭 낮췄고, 경기 침체를 전망했습니다.
한국도 이에 따라 어려움이 가중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정부가 이같은 세계 경기에 대응해 예산 집행에 속도를 내기로 했습니다.

중앙-지방 현안 합동회의
(장소: 1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중앙지방 현안 합동회의에서 추경호 경제부총리는 상저하고의 흐름이 예상된다며 1분기 집행 최대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추경호 경제부총리
"1분기 집행 최대화를 추진하는 한편 경직성 경비·의무지출 사업까지 포함한 총지출 집행관리, 공공기관 투자·민자사업 등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총동원하여 상반기 집행 규모를 확대할 것입니다."

추 부총리는 이같은 기조에 맞춰 지자체도 재정을 적극적으로 집행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지방재정의 상반기 집행목표인 60.5% 초과 달성을 위해 부모급여, 장애인 콜택시 사업 등 올해 생기거나 변경된 민생 사업을 적극 홍보해 달라고 말했습니다.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지방 공공요금에 대해서도 논의했습니다.
정부는 지방 공공요금 안정 인센티브를 2백억 원에서 3백억 원으로 확대하고, 원가부담을 줄일 수 있는 국비보조사업의 경우 지방비 확보 전에 선집행될 수 있도록 신속하게 교부할 방침입니다.
(영상편집: 하수현)
추 부총리는 이를 통해 지자체의 물가안정 노력을 적극 뒷받침하겠다며, 지방 공공요금을 최대한 흡수해 국민 부담을 최소화 해달라고 말했습니다.

KTV 임보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138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