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원전 강국 도약 정책이슈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한은, 기준금리 연 3.5%로 인상···"물가 여전히 높아"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한은, 기준금리 연 3.5%로 인상···"물가 여전히 높아"

등록일 : 2023.01.13

김용민 앵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연 3.5%로 인상했습니다.
사상 첫 일곱 차례 연속 기준금리를 올린 건데요.

윤세라 앵커>
여전히 높은 소비자 물가 상승률 등 경제여건을 고려한 조치로 분석됩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한국은행이 올해 첫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기준금리를 연 3.5%로 0.25% 포인트 인상했습니다.
지난해 4월 이후 사상 첫 일곱 차례 연속 기준금리 인상이 단행된 겁니다.
한국은행은 물가 오름세가 여전히 높은 수준으로, 물가안정을 위해 금리를 추가 인상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녹취> 이창용 / 한국은행 총재
"물가 오름세가 여전히 높은 수준을 나타내고 앞으로도 상당 기간 목표 수준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물가안정을 위해 기준금리를 25bp (0.25%p) 추가 인상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실제 지난해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7월 6.3%로 정점을 찍은 뒤 줄곧 5%대를 기록했습니다.
향후 1년간 소비자 물가를 전망하는 기대 인플레이션율도 3.8%로 높은 수준입니다.
한국은행은 다음 달까진 5% 내외의 물가 오름세를 보이다가 점차 낮아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다만, 국제 유가 하락에도 글로벌 인플레이션 현상이 지속하는 데다, 국내 공공요금 인상 등의 영향으로 불확실성은 크다고 판단했습니다.
올해 경제성장률도 당초 전망치인 1.7%보다 하회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지난달 수출이 IT 품목 중심으로 9.5% 감소했고, 경상수지의 수출 감소폭도 확대되는 등 성장세 둔화가 이어질 것이란 설명입니다.
미국과의 기준금리 격차도 금리 인상의 주요 배경으로 꼽혔습니다.
지난해 12월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0.5% 포인트, 빅스텝 인상을 단행하면서 우리나라 금리보다 1.25% 포인트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미국보다 금리가 크게 낮아지면 국내에 있는 외국인 투자자금이 빠져나갈 위험이 있습니다.
한국은행은 앞으로 물가 안정에 중점을 두고 통화 긴축 기조를 이어나갈 필요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 영상그래픽: 김민지)
글로벌 인플레이션 둔화 속도와 주요국 통화정책 변화 등을 고려해 추가 금리 인상 필요성을 판단할 예정입니다.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138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