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윤석열 대통령 "우크라 위해 가능한 역할 할 것"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윤석열 대통령 "우크라 위해 가능한 역할 할 것"

등록일 : 2023.01.30

김용민 앵커>
옌스 스톨텐벨그 북대서양조약기구, 나토 사무총장이 우리나라를 방문해 윤석열 대통령을 예방했습니다.

윤세라 앵커>
윤 대통령은 북한 도발에 대한 나토의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하는 한편, 우크라이나의 국민을 위해 우리 정부가 할 수 있는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장소: 30일, 용산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1박 2일 일정으로 방한한 옌스 스톨텐벨그 나토 사무총장을 만났습니다.
윤 대통령은 먼저 북한이 도발 수위를 높이고 있다며, 북핵 문제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북한의 무모한 도발의지를 꺾기 위해, 나토의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했습니다.
이어 지난해 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한-나토 관계가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며, 양측 협력이 보다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스톨텐베르그 총장은 최근 한국이 나토 동맹국들과 방위산업 협력을 확대하고 있다고 평가하며, 향후 사이버 방위와 신기술 분야 등에서도 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스톨텐베르그 총장은 우크라이나에 상황 대해서도 설명했습니다.
스톨덴베르그 총장은 무력 침공이 용인된다는 그릇된 메시지가 국제 사회에 각인되어선 안 된다며, 한국의 지속적인 지원에 고마움을 나타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에 대해, 앞으로도 우크라이나 국민을 돕기 위해 국제사회와 함께 가능한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스톨텐베르그 총장은 국내 한 강연에서,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한 우리 정부의 군사적 지원을 요청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윤 대통령과의 면담에서 군사적 요청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없었고, 윤 대통령도 '가능한 역할'이라고 말하며, '비 군사적 지원'을 이어가겠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편집: 최진권 / 영상그래픽: 김민지)
한편 스톨텐베르그 총장은 오는 7월 리투아니아에서 열리는 나토 정상회의에 윤 대통령을 초청했고, 윤 대통령은 감사 인사와 함께 참석을 검토하겠다고 화답했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147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