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윤석열 대통령 방일 성과와 북한 도발 정부 대응 과제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윤석열 대통령 방일 성과와 북한 도발 정부 대응 과제는?

등록일 : 2023.03.20

김용민 앵커>
대통령실은 지난주 일본 도쿄에서 진행된 한일정상회담에 대해 "외교라는 게 상대방의 마음을 열고 양자 또는 다자 관계에서 판을 바꾸는 것이라면 이번 윤석열 대통령의 방일 외교는 커다란 성공"이라고 평가했습니다.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의 일본방문 및 한일정상회담 성과를 구체적으로 살펴봅니다.

윤세라 앵커>
서울 스튜디오에 나와있는 이종근 시사평론가와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이종근 / 시사평론가)

김용민 앵커>
한일정상회담 공동기자회견 요지를 중심으로 의미와 성과를 크게 다섯 가지 정도로 나눠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무엇보다 오랜 시간 관계가 소원했던 양국이 현주소와 미래 지향점에 공감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어 보입니다.
성과 어떻게 보십니까?

윤세라 앵커>
아울러 양국의 모든 협력 채널에 대한 조속한 복원과 경제안보와 미래 첨단산업 분야로 전략적 협력의 지평을 확대했다는 점도 유의미해 보입니다.
관련 성과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김용민 앵커>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를 해제하고 우리도 WTO 제소를 철회한 것도 중요한 성과입니다.
이밖에 이번 한일정상회담을 통한 경제 성과 어떻게 보십니까?

윤세라 앵커>
어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한일 관계 개선이 국내 수출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를 발표했는데요, 어떤 기대효과가 있을 걸로 보고 있습니까?

김용민 앵커>
한편, 지소미아의 '완전한 정상화'를 선언하면서 불확실성을 제거했고, 이를 통해 한미일 또는 한일 정보협력 강화의 발판을 마련했단 점도 큰 성과로 보입니다. 관련 내용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윤세라 앵커>
한일 미래세대를 위해 한일 양 정상이 의기투합한 점도 의미있었습니다.
민간차원에선 한일 미래 파트너십 기금도 설립이 되었고요, 기대역할 어떻게 보십니까?

김용민 앵커>
한국과 일본을 둘러싼 주요 지역 및 국제문제와 관련한 양국의 공조를 강화하기로 한 점도 눈에 띄었습니다.
어떤 합의가 이뤄졌는지 짚어주시죠.

윤세라 앵커>
한편 이러한 가운데 주말 북한의 잇따른 도발이 있었습니다.
남한의 주요 대상에 핵 타격을 주는 모의훈련을 진행한 것으로 밝혀졌는데요, 관련 내용 짚어주시죠.

윤세라 앵커>
이처럼 2~3일에 한 번꼴로 도발을 이어가는 이유는 한미연합훈련 ‘자유의 방패’에 반발하는 차원으로 보입니다.
오늘부터는 한미 해군과 해병대가 대규모 연합상륙훈련인 쌍룡훈련을 실시하는데요, 정부 대응 과제 어떻게 보십니까?

김용민 앵커>
이번 한일정상회담에서의 성과도 그렇고, 앞으로 북한 도발에 대비하는 한일, 한미일의 밀착행보가 주목됩니다.
앞으로의 정부 과제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김용민 앵커>
지금까지 이종근 시사평론가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