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고궁·국립미술관 무료입장 허용 나이는?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고궁·국립미술관 무료입장 허용 나이는?

등록일 : 2023.03.24

배유정 앵커>
고궁과 국립미술관에 무료입장이 가능한 나이는 몇 살일까요?
고등학생까지만 무료 대상이 아닌가 생각하는 분들이 많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데요.
자세한 내용 전해드립니다.

김수빈 국민기자>
(덕수궁 / 서울시 중구)
서울 시내 한복판에 있는 덕수궁, 궁 안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매표소에서 입장권을 받아야 합니다.

김수빈 국민기자
"저는 올해 만 22살인데요. 이곳 덕수궁에 들어가려면 당연히 유료 입장권을 사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현장음>
"안녕하세요, 저는 만 22살인데 혹시 입장료는 얼마일까요?"
"만 24세 이하는 무료예요."

제가 입장권을 받아보니 '성인'이 아니라 '청소년'이라고 쓰여 있는 무료입장권인데요.
다른 청년 역시 마찬가지, 무료인 청소년 입장권을 받고는 의외라는 표정입니다.

인터뷰> 명성미 / 서울시 동작구
"올해 나이가 21살이어서 성인 요금을 내고 입장하는 줄 알았는데 무료입장을 할 수 있다고 하네요."

뒤늦게 매표소 요금표를 확인해보니 만 24세 이하는 무료! 왜 그런지 고궁 관계자에게 물어봤습니다.

전화 인터뷰> 신성희 / 문화재청 궁능서비스기획과장
"2013년도에 궁능원 관련 규정을 문화유산 체험과 역사 교육 강화를 위해 무료 개방 연령을 늘렸는데요. 현재 내국인들에게는 만 24세까지, 청소년들은 무료로 관람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정리하면 고궁에 무료입장이 되는 청소년 연령을 지난 2013년부터 만 18세에서 만 24세로 확대했다고 합니다.
국립현대미술관도 비슷한 상황! 홈페이지에서 사전 예매를 한 뒤 매표소에서 큐알코드와 신분증 확인을 거치는데요.
이곳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을 비롯해 과천관, 덕수궁관 등 세 곳 모두 만 24세 이하까지 무료입장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 종로구)

이와 관련해 취재진이 거리에서 즉석 설문조사를 해봤습니다.
고궁과 국립미술관에 무료입장이 되는 나이를 얼마로 알고 있는지 직접 써보도록 했는데요.
1시간 동안 설문에 응한 22명 가운데 '만 24세까지'라고 정확하게 쓴 사람은 단 3명뿐, '초등학생'이라고 쓴 사람부터 '만 21세' 또는 '만 23세', 그리고 '만 25세'라고 쓴 사람이 있는가 하면 '유료'라고 쓴 사람도 있습니다.
특히 '만 19세까지'라고 쓴 사람이 전체의 3분의 1 정도나 됐는데요.
청소년만 무료입장이 가능하고 나이 기준이 만 19세까지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김영빈 / 서울시 관악구
"19세까지는 무료입장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처럼 사람들 대부분이 무료입장 나이가 얼마까진지 잘 모르는데요.

인터뷰> 조수진 / 서울시 성북구
"만 24세까지 무료입장인 것을 몰랐는데 이번에 알게 되어서 좋은 것 같아요."

인터뷰> 손민성 / 부산시 사상구
"만 24세까지 무료인지 몰랐는데 알고 나니까 자주 이용할 것 같습니다."

중요한 것은 청소년 나이 기준이 법률에 따라 다르다는 점, 청소년기본법과 청소년복지법, 청소년 활동법은 청소년 나이를 만 9세에서 24세까지로 정한 반면, 청소년보호법과 청소년성보호법은 만 19세 미만, 영화비디오법, 게임산업진흥법은 만 18세 미만으로 각각 차이가 납니다.
많은 사람들이 잘 모르는 부분인데요.
현재 영화관을 보면 요금 할인이 되는 청소년 나이 기준이 만 18세 이하이고, 서울 지하철 역시 청소년 나이 기준이 영화관과 같은데요.
이와 달리 고궁과 국립미술관의 무료입장 나이는 훨씬 폭넓게 적용되고 있는 것입니다.

(취재: 김수빈 국민기자 / 촬영: 강시우 국민기자)

김수빈 국민기자
"무료입장이 가능한 청소년 나이 기준이 일반인 생각과는 사뭇 다른 고궁과 국립미술관, 이같은 사실을 잘 모르는 사람이 많은 만큼 좀 더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해 보입니다."

국민리포트 김수빈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