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원전 강국 도약 정책이슈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박물관이 만든 '화력조선' [컬처샐러드]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박물관이 만든 '화력조선' [컬처샐러드]

등록일 : 2023.03.24

임보라 앵커>
박물관이 만든 영상 콘텐츠가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바로 조선시대 화약무기 변천사를 담은 국립진주박물관의 ‘화력조선’인데요.
박물관은 지루하다 역사는 지루하다~의 편견을 깨고 있는 ‘화력조선’을 기획한 김명훈 국립진주박물관 학예연구사와 자세한 얘기 나눠봅니다.

(출연: 김명훈 / 국립진주박물관 학예연구사)

임보라 앵커>
“세금은 바로 이런 곳에 쓰여야 한다” 화력조선을 본 시청자의 댓글 중 하나입니다.
도대체 어떤 작품인지 혹시 아직 ‘화력조선’을 접해보지 못한 분들을 위해 소개 해주실 수 있을까요?

임보라 앵커>
요즘에는 공공기관들이 각종 정책 홍보를 위해 콘텐츠 영상을 제작하는 일은 흔해졌죠.
하지만 ‘화력조선’은 조금 특별합니다.
무기라는 주제를 선택하고 기획-제작하게 된 이유는 뭘까요?

임보라 앵커>
시즌 1,2,3를 통해 총 650만 뷰를 이미 돌파했고 흔히 밀덕-역덕이라 하는 팬들의 지지와 사랑을 받고 계신데요.
실제 시청자나 팬들의 반응은 어땠는지, 어떤 부분들의 관심과 지지가 가장 높았을까요?

임보라 앵커>
‘화력조선’은 영상과 고증을 통해 높은 수준의 작품을 완성했는데요.
밀리터리 전문 업체와 협업을 통한 제작이 한 몫 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제작 과정에서의 에피소드나 특별히 심혈을 기울였던 부분이 있다면 어떤 점일까요?

임보라 앵커>
앞서 잠깐 언급하셨던 ‘사르후 전투’ 편은 기존 화력조선과 달린 단편 영화로 제작돼 특히 인기가 많습니다.
잠시 준비된 영상 보고 계속 얘기 나누겠습니다.

임보라 앵커>
영화 형식은 시나리오부터 배우, 화면 구성, 소품까지 보다 수준 높은 고증과 CG까지 더 세심한 진행이 필요했으리라 봅니다.
‘사르후 전투’ 편 제작 과정은 어땠나요?

임보라 앵커>
연구사님은 한 인터뷰에서 "화력조선을 통해 던지고 싶은 메시지는 바로 제대로 된 고증이다"라고 표현하셨던데요.
특히 무기가 주연인 만큼 관련 과거 무기를 고증에 내는 일이 쉽지 않았을 듯 합니다.
어려움은 없었나요?

임보라 앵커>
화력조선을 보면 허약한 조선군 이미지가 완전히 바뀌게 됩니다.
특히 조선군이 화약무기를 얼마나 잘 다뤘는지에 대한 부분들이 자세히 표현되었는데요.
실제 조선시대 화약무기 수준은 어느 정도였을지, 화약무기가 발전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는지 궁금합니다.

임보라 앵커>
곧 공개될 ‘화력조선 시즌 4’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손꼽아 기다리는 분들을 위해 시즌4에는 어떤 내용이 담길지 전편과 다른 또 다른 영상이 더해질지, 살짝 공개해주실 수 있을까요?

임보라 앵커>
국립진주박물관 홈페이지를 들여다보면 학예사가 본 역사 영화 리뷰 등 영상도 있던데요.
혹시 앞으로 더 진행해보고 싶은 영상콘텐츠, 학예연구사로서 꼭 해보고 싶은 작품들이 있다면 바람을 담아 소개해주시죠.

임보라 앵커>
지금까지 김명훈 국립진주박물관 학예연구사였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