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北,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 발사···美 핵항모, 연합 해상훈련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北,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 발사···美 핵항모, 연합 해상훈련

등록일 : 2023.03.27

임보라 앵커>
북한이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습니다.
내일(28일) 우리나라에 오는 미국의 핵추진 항공모함을 겨냥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오늘은 미국의 핵항모가 참가한 가운데 한미 해군이 연합 해상훈련을 실시했습니다.
김현아 기자입니다.

김현아 기자>
북한이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쏘아 올렸습니다.
합동참모본부는 오전 7시 47분부터 8시까지 황해북도 중화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포착했다고 밝혔습니다.
미사일은 각각 370여 km를 비행한 후 동해상에 떨어졌는데 함경북도 길주 앞바다 알섬 방향으로 날아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합참은 세부 제원과 추가적인 활동에 대해서도 한미 정보당국이 종합적으로 정밀 분석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도발은 핵어뢰인 '핵무인 수중공격정'을 발사한 지 나흘만이며 탄도미사일 발사로는 8일만입니다.
북한의 무력시위는 미국의 핵추진 항공모함 한반도 전개와 한미연합 훈련에 대한 반발로 보입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의 핵항모 '니미츠함'을 비롯한 미 항모 강습단이 제주 남방 공해상에서 우리 해군 세종대왕함, 최영함과 함께 연합해상훈련을 펼쳤습니다.

녹취> 장도영 / 해군 서울공보팀장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이 고도화되는 상황에서 연합작전 수행능력을 향상하고 미 전략자산의 전개를 통해 확장억제 실행력을 강화하기 위해 실시합니다.”

니미츠함은 내일(28일) 오전 부산 작전기지에 입항합니다.
미국 항공모함의 방한은 지난해 9월 로널드 레이건함 이후 6개월 만입니다.
(영상제공: 해군 / 영상편집: 정보경 / 영상그래픽: 지승윤)
군은 확고한 연합 방위태세 하에 진행 중인 연합훈련을 강도 높게 시행하면서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압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초로 확고한 대비태세를 유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KTV 김현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