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덕수 총리 "양곡관리법 개정안 재의 요구 대통령에 건의"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한덕수 총리 "양곡관리법 개정안 재의 요구 대통령에 건의"

등록일 : 2023.03.30

윤세라 앵커>
한덕수 국무총리가 대국민 담화를 통해 양곡관리법 개정안의 문제점을 언급하고 개정안은 시장 원리를 거스르는 남는 쌀 강제매수법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에게 양곡관리법 개정안 재의 요구를 건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윤현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윤현석 기자>
지난 23일, 양곡관리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한 뒤 일부 농민단체에서는 많은 재정이 쌀 격리에 투입되면 다른 작물에 대한 지원은 감소할 거란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전화인터뷰> 최범진 / 한국후계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실장
"(많은) 예산이 특정 작목에 집중되다 보면 타 작물엔 정책 지원이 부족할 수 있다는 우려에 저희는 양곡관리법 개정에 신중론을 지속적으로 펼쳐 왔습니다."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과 추경호 경제부총리 등 국무위원들도 양곡관리법이 오히려 쌀 공급과잉 문제를 심화시킬 수 있고 식량 안보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의견을 제시한 상황.
이런 가운데 한덕수 국무총리가 양곡관리법 개정안 관련 대국민 담화를 발표했습니다.
한 총리는 대국민 담화에서 양곡관리법 개정안은 농민을 위해서도 농업 발전을 위해서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에게 양곡관리법 개정안 재의 요구권을 건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한덕수 국무총리
"실패가 예정된 길로 정부는 차마 갈 수 없습니다. 이에 정부는 우리 쌀 산업의 발전과 농업의 미래를 지키기 위해 양곡관리법 개정안 재의 요구를 대통령께 건의하고자 합니다."

한 총리는 양곡관리법 개정안에 대한 문제점을 정리했습니다.
먼저, 개정안이 시행되면 현재 23만 톤 수준의 초과 공급량이 2030년에는 63만 톤을 넘어서고, 쌀값은 지금보다 더 떨어져 17만 원 초반대에 머무를 것이라는 농촌경제연구원의 전망을 인용하며, 시장의 수급조절 기능을 마비시켜 영세농업인들에게 큰 피해를 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개정안 시행으로 미래 농업에 투자해야 할 재원이 사라지는 점도 지적했습니다.
한 총리는 개정안에 따른 재정부담이 연간 1조 원 이상이라며, 이 재원으로 300개의 스마트팜을 조성하고, 청년 벤처 농업인 3천 명을 양성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개정안이 식량 안보 강화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도 밝혔습니다.
한 총리는 이미 자급률이 높은 쌀을 더 생산하는 것은 합당한 결정이 아니라며 오히려 해외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밀과 콩 등 작물의 국내 생산을 확대하는 것이 국가와 농민을 위한 결정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 영상편집: 김세원)
이어 농산물 수급에 대한 과도한 국가개입은 유럽과 태국 등 해외에서도 이미 실패한 정책이라 언급했고 시장 원리를 거스르는 포퓰리즘 정책은 결코 성공할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KTV 윤현석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