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미일 대잠전훈련···"수중위협 대응능력 향상"

KTV 대한뉴스 7 화~금 07시 00분

한미일 대잠전훈련···"수중위협 대응능력 향상"

등록일 : 2023.04.04

최대환 앵커>
한미일 세 나라 군이 제주 남방 공해상에서 적의 잠수함을 탐지해 요격하는 수중훈련을 벌입니다.
아울러 재해재난 대응과 인도적 지원을 위한 한미일 수색구조 훈련도 7년 만에 재개됩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적의 잠수함을 탐지, 요격하는 수중훈련인 대잠전훈련.
한미일 3국이 3일부터 4일까지 이틀간, 제주 남방 공해상에서 대잠전 훈련을 실시합니다.
이번 훈련은 지난해 이후 6개월 만에 이뤄지며, 최근 북한의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SLBM) 등 수중위협이 고도화되면서 대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녹취> 전하규 / 국방부 대변인
"제주 남방 공해 상에서 북한의 고도화되는 수중위협에 대한 대응능력을 제고하기 위해 한·미·일 대잠전훈련 및 수색구조 훈련을 실시합니다."

훈련에는 우리나라 해군의 이지스 구축함인 율곡이이함과 구축함인 최영함, 대조영함 등이 투입됩니다.
특히 한미 해군이 보유 중인 수중 무인 표적도 활용됩니다.
이를 통해 북한 수중 위협에 대한 탐지, 추적과 정보공유, 격멸능력 등을 향상시킨단 방침입니다.
이와 함께 재해재난 대응과 인도적 지원 훈련으로서 한미일 수색구조 훈련도 7년 만에 시행됩니다.
이번 훈련으로 해양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익수자를 구조하고 응급처치를 하는 등 대응능력을 높일 계획입니다.
한편, 한미 연합상륙훈련 이후 곧바로 한미일 연합해상 훈련이 진행되면서 북한이 이를 핑계로 추가 도발에 나설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영상취재: 홍성주 / 영상편집: 하수현 / 영상그래픽: 김민지)
앞서, 북한은 한미연합훈련 등이 실시되자 핵 위협을 가하며 강하게 반발한 바 있습니다.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