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BIE 실사단 방한···"부산만의 경쟁력 보여줄 것"

KTV 대한뉴스 7 화~금 07시 00분

BIE 실사단 방한···"부산만의 경쟁력 보여줄 것"

등록일 : 2023.04.04

최대환 앵커>
2030 세계박람회 개최지 선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국제박람회기구 실사단이 우리나라를 찾았습니다.

송나영 앵커>
5박 6일 동안 부산이 세계박람회 유치에 적합한 지 현지실사를 벌이게 되는데, 정부와 유치위원회는 부산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이들을 사로잡는다는 계획입니다.
보도에 서한길 기자입니다.

서한길 기자>
국제박람회기구 BIE 실사단이 2030세계박람회 개최 후보지인 부산을 실사하기 위해 5박 6일 일정으로 방한했습니다.
실사단은 독일 출신인 파트릭 슈페히트 단장을 비롯해 스위스와 루마니아 출신 등 총 8명으로 구성됐습니다.
한덕수 국무총리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박진 외교부 장관 등이 실사단을 직접 만나 박람회 유치를 위한 우리의 준비 상황 등을 직접 설명합니다.
실사단은 오는 5일 개최 예정 부지인 부산 북항 일원을 방문하고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을 면담할 계획입니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경쟁 도시 대비 부산만이 갖는 차별화된 경쟁력을 실사단에게 전하기 위해 실사일정 기획과 준비에 만전을 기했다"며 "5박 6일 동안 실사단이 최고의 환대 속에서 우리의 개최 역량과 유치 열기를 제대로 느끼고 갈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조유장 / 부산시 2030엑스포추진본부장
"정부도 국운을 걸고 유치활동을 하고 있고, 부산은 사활을 걸고 모든 걸 걸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엑스포가 사회적으로, 국가적으로 끼치는 큰 영향력이 있기 때문에..."

실사단이 이번 현지실사를 통해 작성한 보고서는 6월 말 BIE 총회에서 171개 회원국에 회람되고, 11월 말 예정된 개최지 결정 투표에 활용됩니다.
(영상편집: 김세원 / 영상그래픽: 김민지)
엑스포 유치 경쟁국은 우리나라를 비롯해 사우디아라비아와 우크라이나, 이탈리아 등 4개 국가입니다.

KTV 서한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