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리튬 풍부한 포르투갈, 반도체 선도국 한국과 협력 기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리튬 풍부한 포르투갈, 반도체 선도국 한국과 협력 기대"

등록일 : 2023.04.13

윤세라 앵커>
포르투갈 총리가 39년 만에 우리나라를 공식 방문했습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방한한 안토니우 코스타 포르투갈 총리를 만나 회담을 열었는데요.
코스타 총리는 리튬이 풍부한 포르투갈과 반도체, 전기차 배터리 선도국인 한국의 협력이 기대된다고 밝혔습니다.
최영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최영은 기자>
한-포르투갈 총리 회담
(장소: 12일, 정부서울청사)

한덕수 국무총리가 방한 중인 안토니우 코스타 포르투갈 총리와 만났습니다.
한 총리는 먼저 양국이 우호적 관계를 발전시켜 왔다며, 코로나 대유행 이후 젊은 세대의 교류는 더욱 늘었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한덕수 국무총리
"우리는 60여 년 동안 정치, 경제, 문화 등 분야에서 우호적인 관계를 발전시켜왔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무역은 두 배 넘게 증가했습니다."

한 총리는 이어 양국이 국제 사회의 공동 과제를 해결하고, 각급에서 활발하게 교류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코스타 총리는 이에 대해, 한국은 세계 경제에 있어 중요한 나라라고 언급하며, 글로벌 공급망 위기가 심화하는 시점에 중요한 경제협력 파트너인 한국과의 협력을 강화하고자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코스타 총리는 특히 리튬이 풍부한 포르투갈과 반도체, 전기차 배터리 등의 선도국인 우리나라의 협력 필요성에 대해서도 공감대를 형성했습니다.
양 총리는 북한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해서도 논의하고, 국제사회의 단호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데도 의견을 모았습니다.
한 총리는 아울러 2030 부산세계박람회의 비전을 설명하고 포르투갈의 지지를 요청했습니다.
한편 이번 코스타 총리의 방한을 계기로, 양국 비즈니스 포럼도 개최됐습니다.
이 자리에서 양측은 민간경제협력위원회를 신설했습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 영상그래픽: 김지영 )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