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휴가철 음주운전 단속 강화···"상습 차량 압수 검토"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휴가철 음주운전 단속 강화···"상습 차량 압수 검토"

등록일 : 2023.06.01

김용민 앵커>
최근 음주운전 사건 사고가 계속되는 가운데, 정부가 음주운전 근절 대책을 논의했습니다.
특히, 휴가철을 앞두고 단속을 강화하고 상습 음주 운전자는 차량을 압수, 몰수 조치하는 방안도 검토합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지난 4월 대전의 한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대낮 음주운전 차량에 치여 9살 배승아 양이 숨졌습니다.
당시 함께 있던 어린이 3명은 크게 다쳤습니다.
최근 경기도 수원에선 술에 취한 30대 운전자가 몰던 차량이 편의점으로 돌진하는 등 음주운전 사고가 끊이지 않는 상황.
실제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음주운전으로 1천300여 명이 숨지고, 13만여 명이 다쳤습니다.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
(장소: 31일, 정부서울청사)

한덕수 국무총리는 국정현안 관계 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음주운전 근절 대책을 집중 논의했습니다.
먼저,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음주운전 단속을 강화합니다.
음주운전 적발 시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고, 상습, 악성 음주 운전자의 경우 차량을 압수, 몰수 하는 조치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한덕수 국무총리
"음주운전은 내 이웃의 생명을 위협하는 범죄입니다. 국민들께서도 더 이상 음주운전이 발붙이지 못하는 선진 교통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동참을 부탁드립니다."

여름철 무더위 생활 안전 대책도 논의됐습니다.
폭염 특보가 발령되면, 취약노인 약 50만 명에 대해선 매일 안전 확인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노숙인과 쪽방 주민 보호 대책도 마련해 건강관리 지원과 위험물 제거 등 안전관리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바다와 습지 등 해양 생태계가 흡수할 수 있는 탄소를 일컫는 '블루카본'.
이날 회의에서 정부는 온실가스 감축 방안으로 블루카본 추진전략을 수립했습니다.
이에 따라 해조류 등 해양식물 서식지를 조성, 복원해 국내 탄소 흡수량을 늘리기로 했습니다.
2050년까지 염생 식물은 약 23만 톤, 해조류 등은 18만 톤의 탄소를 흡수시켜 저감 활동을 이어간단 방침입니다.
또 이 같은 해양 생태계 조성을 활성화하기 위해 민간 참여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임주완 / 영상편집: 오희현)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