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나토정상회의 참석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후쿠시마 시찰단 "의미있는 진전···추가 분석·확인 필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후쿠시마 시찰단 "의미있는 진전···추가 분석·확인 필요"

등록일 : 2023.06.01

윤세라 앵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현장시찰단'이 현지 활동 결과를 설명했습니다.
유국희 시찰단장은 "과학적 검토 과정에서 의미 있는 진전이 있었다며 추가 분석과 확인 작업이 필요하다"고 말했는데요, 김민아 기자입니다.

김민아 기자>
5박 6일의 일정동안 후쿠시마 시찰단은 오염수 해양 방류 관련 핵심 설비들을 집중적으로 점검했습니다.
시찰단은 특히 다핵종제거설비, ALPS가 여러 방사성 핵종을 제거 하는 성능이 있는지, 30년 이상 장기간 운전이 이뤄질 수 있는지 등을 살펴봤습니다.
이 과정에서 알프스 전후 오염수 농도 비교를 위한 원자료를 도쿄전력에 요구하고, 주요 고장사례와 조치사항 관련 자료도 확보했습니다.
이상 상황 발생 시 조기감지 능력과 해양방출 차단 역량도 중점 점검했습니다.

녹취> 정구영 /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원
"모의신호를 가지고 실제로 차단되는지 그런 제어기의 기능을 시험했다고 이야기를 해서 시험결과 기록은 비공개 자료이긴 한데 저희가 열람을 하고 싶다고 해서 실제로 시험 결과를 확인했고요."

K4 탱크군에서는 오염수 균질화 적정성을 따져봤습니다.
방류 전 오염수에서 시료를 채취해 배출기준 만족 여부를 측정하는 설비이기 때문에, 시료가 대표성을 가질만한지 살펴본 것입니다.
시찰단은 ALPS를 거치고도 완전히 걸러지지 않는 '삼중수소'의 희석을 위한 해수 이송 펌프 용량과 설치상태도 집중적으로 살폈고 기술회의 질의응답을 통해 안전문화 관리체계 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오염수 해양방류가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방사선 영향평가' 와 관련해서는 지난 2월, 도쿄전력이 수정 제출한 자료를 토대로 '해역모니터링 계획' 적절성을 종합 검토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녹취> 유국희 /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장
"저희가 진행해 오고 있는 과학·기술적 검토 과정에서는 의미 있는 진전이 있으나, 보다 정밀한 판단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분석·확인 작업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앞으로 시찰단은 추가 자료 확보와 일본 측과 질의응답을 통해 오염수 방류 계획을 종합 평가하고, 결과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임주완 / 영상편집: 김예준)

KTV 김민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