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일중 외교장관회의···"정상회의, 가장 빠른 시기 개최"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한일중 외교장관회의···"정상회의, 가장 빠른 시기 개최"

등록일 : 2023.11.27 12:11

강민지 앵커>
한일중 외교수장들이 어제 부산에서 만났습니다. 박진 외교부 장관은 3국 장관들이 한일중 협력 복원에 합의하고, 가장 빠른 시일 안에 정상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고 밝혔는데요, 김민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민아 기자>
제10차 한일중 외교장관회의
(장소: 26일, 누리마루 APEC 하우스)

26일, 부산에서 박진 외교부장관과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대신, 왕이 중국 외교부장 겸 정치국 위원이 만났습니다.

김민아 기자 minachu@korea.kr
"4년 만에 열린 이번 회의에서 3국 외교장관들은 한일중 협력 방안과 함께 '정상회의' 개최 준비를 논의했습니다."

박진 장관은 "3국 협력을 조속히 복원하고 정상화해나가기로 합의했다"면서 "협력의 완전한 복원을 위해서는 정상회의의 조속한 개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박 진 / 외교부 장관
"오늘 회의를 기반으로 3국 협력의 최정점에 있는 한일중 3국 정상회의가 빠른 시일 내에 개최될 수 있게 함께 노력해나갈 것을 기대합니다."

다만, 각국 사정이나 정상들 일정을 고려하면 당장 올 연말 개최는 어렵고, 내년 초를 목표로 추진될 것으로 보입니다.
외교부 고위당국자는 "정상회의 일시와 관련해서는 여러 안을 가지고 소통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회의 계기 한일, 한중 양자회담도 열렸습니다.
한일 양 장관은 한일, 한미일간 첨단 기술 협력을 강화하기로 하고, 지난 23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손배소 항소심 판결에 대해서는 2015년 합의를 양국 간 공식 합의로 존중하고 있으며, 피해자의 명예 회복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데 뜻을 같이했습니다.
한중 양자회담도 2시간가량 진행됐습니다.
박 장관은 중국이 북한 문제 해결에 '건설적 역할'을 할 것을 당부했고, 왕 위원은 현재 한반도 상황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면서 중국이 한반도 안정에 도움되는 역할을 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영상취재: 우효성, 이수경 / 영상편집: 김세원)

KTV 김민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