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원전 강국 도약 정책이슈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GTX-A 수서~동탄 개통···"대중교통 혁명의 날"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GTX-A 수서~동탄 개통···"대중교통 혁명의 날"

등록일 : 2024.03.29 20:02

최대환 앵커>
첫 소식입니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A의 수서-동탄 구간이 개통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GTX의 개통을 혁명이라는 말로 표현했는데요.

녹취> 윤석열 대통령
"2024년 3월 29일은 대한민국 대중교통, 대한민국 국민교통 혁명의 날로 기록될 것입니다."

윤 대통령은 GTX가 초연결 광역경제 생활권의 핵심이라며, 더 많은 국민이 혜택을 누리게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최고 시속 180km로 지하철보다 평균 3배가량 빠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A.
수서부터 동탄까지의 구간이 본격적으로 운행됩니다.
이 구간은 버스로는 한 시간 이상 걸리지만, GTX를 타면 약 20분 만에 이동할 수 있습니다.

(장소: 오늘, GTX 수서역)

윤석열 대통령이 수서역에서 출발하는 GTX-A 열차에 직접 올라탔습니다.
윤 대통령은 GTX-A는 우리 삶과 도시 경쟁력에 혁명적 변화를 가져올 거라며 개통을 축하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1970년 경부고속도로 개통, 2004년 KTX 개통에 이어 한번 대한민국을 바꿔놓을 새로운 길이 열렸습니다. 2024년 3월 29일은 대한민국 대중교통, 대한민국 국민교통 혁명의 날로 기록될 것입니다."

윤 대통령은 세계를 주도할 국가 경쟁력은 초연결 광역경제 생활권이고 그 핵심 열쇠는 초고속 교통망이라며, GTX가 그 역할을 할 거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더 많은 국민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정부의 목표라며 지속적으로 광역교통 인프라를 만들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저와 정부는 건설 중인 구간의 공사를 하루라도 빨리 완료해서 개통하겠습니다. 그리고 임기 내에 새로운 구간 착공의 기반을 확실히 다져 놓겠습니다."

윤 대통령은 아울러, K-패스와 수도권 환승 할인제, 주말 할인 제도 등을 활용해 요금 부담도 낮추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김명신 / 영상편집: 김세원 / 영상그래픽: 민혜정)
현재 수서부터 동탄 구간의 요금은 4천450원인데, K-패스 등의 혜택을 적용하면 2~3천 원대에서 이용이 가능할 전망입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