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KTV 부분개편 참여 / 이벤트 기대해줘! KTV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학업에 전념하도록"···천원의 아침밥·기숙사 확대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학업에 전념하도록"···천원의 아침밥·기숙사 확대

등록일 : 2024.03.29 20:04

모지안 앵커>
한덕수 국무총리가 대학교를 찾아 학생들과 함께 '천원의 아침밥'으로 식사를 했습니다.
한 총리는 더 많은 학생들에게 아침밥을 제공하고, 주거 부담을 줄이기 위해 기숙사도 늘리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윤현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윤현석 기자>
대학생이 1천 원으로 아침밥을 먹을 수 있도록 정부와 지자체, 대학이 지원하는 천원의 아침밥 사업.

(장소: 고려대학교 서울캠퍼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해 전체 대학 중 가장 많은 11만3천여 명분의 천원의 아침밥을 제공한 고려대학교를 찾아 학생들과 함께 천원의 아침밥을 먹었습니다.
한 총리는 학생들과의 식사 자리에서 올해 정부 지원단가와 지자체 예산이 두 배가량 늘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지원단가가 늘어난 만큼 품질 개선으로 이어지도록 학생 모니터링단을 운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방학 중에도 운영을 희망하는 학교가 있을 경우 편의점 등과 연계해 학생들이 방학 기간에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장소: 동소문 행복기숙사)

학생들과의 아침 식사에 이어 고려대 인근 동소문 행복기숙사도 찾았습니다.
행복기숙사는 사학진흥기금의 융자 지원을 통해 주변 시세보다 절반 이상 저렴한 가격으로 대학생에게 주거를 제공하는 제돕니다.
한 총리는 기숙사 시설을 점검하고, 기숙사에 입주한 대학생과 만났습니다.
행복기숙사 입주 후 주거비부담이 줄었다는 학생들에게 한 총리는, 정부는 대학생이 마음 놓고 학업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책무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기숙사 수용률이 낮고 주거비 부담이 큰 서울과 수도권 중심으로 기숙사가 확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한덕수 국무총리
"올해 수도권에 4개의 연합형 기숙사가 착공될 예정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앞으로도 더 쉽게 이런 부지를 가용할 수 있도록 지원 대책을 계속 마련하겠습니다."

한 총리는 또 폐교부지 등 유휴 국유지와 공유지 활용을 위해 시도 교육청 등 관계기관과 협의할 것을 관계 공무원에게 지시하고, 지역주민이 이용할 수 있는 커뮤니티시설을 포함하는 등 지역주민 반발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도 마련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임주완 / 영상편집: 김세원)

KTV 윤현석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