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천 년의 맛과 향을 찾아서~ 차(茶)는 내 운명

귀농다큐 살어리랏다 금요일 13시 50분

천 년의 맛과 향을 찾아서~ 차(茶)는 내 운명

등록일 : 2024.05.31 14:23

1. 프롤로그
- 차(茶)의 고장, 전라남도 장흥군! 이곳에 차와 사랑에 빠진 한 여자가 있다. 전통차 '청태전'을 복원해 알리고 있는 장내순 씨를 만나보자.

2. 차(茶)가 좋아서 고향으로 왔어요!
- 1년 중 가장 분주해지는 계절, 봄! 찻잎이 피어나는 봄은 차 만드는 이들이 가장 바빠지는 시기이다. 내순 씨는 야생차 서식지에서 잘 익은 찻잎을 골라낸다.
- 강진의 천년고찰 백련사에서 전통찻집을 운영했던 장내순 씨. 차를 사랑했던 그녀는 장흥 지역의 전통차 청태전을 복원하기 위해 고향으로 돌아왔다.
- 푸른 이끼가 낀 엽전처럼 생겨 붙여진 이름, 청태전! 장흥지역에 대대로 내려오다 사라진 발효차로 지난 2006년 장흥군과 내순 씨를 포함한 차 전문가들이 복원에 성공했다.

3. 천년의 맛과 향을 품은 차(茶) 청태전에 반하다
- 청태전 만드는 과정은 길고도 복잡하다. 수분을 빼낸 찻잎을 쪄내고, 절구에 넣어 찧는다. 떡처럼 끈적해진 찻잎을 성형틀에 넣어 모양을 잡은 후, 햇살 좋은 날 건조한다. 온도와 습도를 유지한 항아리에 넣어 2~3년은 발효해야 먹을 수 있다.
- 오랜 기간 찌고 말리는 과정을 통해 마셨을 때 묘한 향이 나온다는 청태전! 그 깊고 부드러운 맛을 알리고 싶다는 내순 씨는 차와 관련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열고 있다.
- 직접 만든 차를 지인들과 함께 나누는 게 행복이라 말하는 내순 씨. 친한 친구들과 차담을 나누는 얼굴에 웃음꽃이 피어난다. 그녀의 소박한 마음이 찻잔을 타고 전해진다.

4. 에필로그
- 차가 좋아서 고향으로 돌아온 내순 씨. 그녀가 만드는 청태전 속에는 그녀의 삶과 마음이 담겨있다. 깊고 은은한 차와 함께 그녀의 인생도 더 깊어지고 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