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나토정상회의 참석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김연경 만난 유인촌 장관···"체육 대대적 개혁 필요"

KTV 대한뉴스 7 화~금 07시 00분

김연경 만난 유인촌 장관···"체육 대대적 개혁 필요"

등록일 : 2024.06.21 08:42

모지안 앵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배구황제' 김연경 등 전 여자배구 국가대표들을 만나 한국 스포츠 발전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유 장관은 "체육에 대대적인 개혁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보도에 김찬규 기자입니다.

김찬규 기자>
2012년 런던올림픽에서 36년만에 4강에 오른 대한민국 여자배구 국가대표팀.
역사의 중심에는 한국 여자배구의 살아있는 전설, 김연경이 있었습니다.
2020년 도쿄올림픽에서 다시 한 번 대한민국을 4위에 올려놓았던 김연경은 지난 8일 국가대표 은퇴 경기를 치르고 태극마크를 내려놓았습니다.
김연경은 자신의 이름 이니셜을 딴 KYK 재단을 설립하고 스포츠 꿈나무 육성을 시작했습니다.

녹취> 김연경 / 전 여자배구 국가대표
"배구도 배구지만 비인기 종목 선수들, 어려움이 있는 종목에도 도움이 많이 될만한 그런 일들을 하고 있어서..."

대한배구협회·여자배구 국가대표 은퇴선수 간담회
(장소: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종로구, 20일 오전))

김연경과 이숙자, 한유미·한송이 자매 등 여자배구 전성기를 이끈 국가대표 은퇴 선수들이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만나 한국 스포츠 발전을 논의했습니다.
가장 먼저 유기적인 선수 육성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언급했습니다.

녹취> 김연경 / 전 여자배구 국가대표
"미래를 우리가 내다볼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서 유소년 팀부터 시니어, 국가대표 선수까지 연결되는..."

이어 배구 선수들의 취업 문제를 지적하며 "프로배구 V리그에 2군 제도가 빨리 도입돼 선수들의 설 자리가 많아졌으면 한다"고 밝혔습니다.
배구 스타들은 은퇴 선수들이 겪는 어려움도 털어놓았습니다.

녹취> 이숙자 / 전 여자배구 국가대표
"저조차도 은퇴를 했을 때 다른 일을 하려고 했을 때 접하는 걸 떠나서 제가 뭘 좋아하는지 뭘 잘하는지 그것조차도 몰랐으니까 팀에 있을 때 그런 걸 접해볼 수 있는 기회나 프로그램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이와 함께 운동을 그만 둔 후 불확실한 삶이 유소년 선수들이 엘리트 체육으로 전환하는 데 걸림돌이 된다고 꼬집었습니다.
은퇴 선수들의 의견을 경청한 유 장관은 "학생 선수 감소, 엘리트 체육의 국제경쟁력 저하 등 문제점은 과거 시스템의 한계가 근본 원인"이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유인촌 /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이번 올림픽을 잘 치르고 나서 지원하는 것부터 선수 훈련, 엘리트 체육, 학교 체육, 생활 체육 크게 세 가지로 얘기해서 이 부분에 대한 전반적인 개혁이 필요하겠다..."

문체부 관계자는 "체육인 복지법이 시행됐지만 은퇴 체육인 지원과 취업, 교육 등 지원 체계는 아직 부족한 상태"라며 "올해 체육인 복지 기본계획 발표 때 포함할 예정"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영상취재: 민경철 / 영상편집: 조현지)
체육인 복지 기본계획은 이르면 10월 발표될 예정입니다.

KTV 김찬규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