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정책 결정·재정 배분, 지방에 더 많은 지원"

KTV 뉴스 월~금요일 13시 50분

"정책 결정·재정 배분, 지방에 더 많은 지원"

등록일 : 2025.08.01 14:06

김유영 앵커>
이재명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전국 광역단체장들과 만났습니다.
이 대통령은 균형발전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앞으로도 정책 결정과 재정 배분 과정에서 지방에 더 많은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이 소식은 이혜진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이혜진 기자>
(전국 시·도지사 간담회)

이재명 대통령이 한자리에 모인 전국 도지사, 시장들과 악수와 인사를 나눕니다.
대통령과 광역단체장들이 한자리에 모여 자유롭게 토론하는 전국 시·도지사 간담회.
이 대통령은 지역 주민들의 의사가 국정에 제대로 반영되도록 지방자치가 상당 부분 자리 잡았다는 말로 간담회의 서두를 열었습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
"사실 대한민국의 지방자치가 시작된 게 상당히 오래됐습니다. 상당히 많이 자리 잡아서 국정의 효율성을 매우 많이 개선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대통령은 이어 대한민국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는 균형 발전이 지방에 대한 배려나 시혜가 아니라, 국가의 생존 전략이 돼야 한다는 국정철학을 전했습니다.
비수도권과 농어촌 인구감소지역 주민에게 금액을 추가 지급한 민생회복 소비쿠폰처럼 지방에 더 많은 지원을 해야 비로소 균형을 맞출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앞으로 국정운영 과정에서 이런 원칙을 더 확고히 하겠단 계획도 밝혔습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
"수도권보다는 지방에 더 인센티브를 지급하자, 똑같이가 아니라 더 많은 지원을 해야 비로소 균형을 조금이라도 유지할 수 있단 생각을 이번 정책으로 나름 시현해 봤습니다. 앞으로 국가 정책 결정이나 예산 재정 배분에서도 이런 원칙을 최대한 강화해 나가려고 합니다."

광역단체장들에게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이 국가의 제1 책무임을 다시 한번 일러뒀습니다.
지역주민 안전을 위한 현실적 조치 측면에서 지방정부의 역할이 중요한 만큼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당부입니다.
이 대통령은 한 사람의 생명이 우주의 무게를 갖고 있단 생각으로 국민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선에서 지금보다 더 노력하라고 거듭 독려했습니다.
(영상취재: 구자익, 한성욱 / 영상편집: 오희현)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