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부, 구금 한국인 귀국 절차 착수···조현 외교장관 방미
정부가 미 이민 당국 수용시설에 구금된 한국인 근로자들의 귀국을 위한 준비 절차에 착수했습니다. 방미길에 나선 조현 외교부 장관은 마코 루비오 국무장관을 만나 이번 사태 해결을 위한 마무리 협상을 할 예정입니다.
2. 통상 실무 대표단, 한미 관세협상 실무협의 재개
한국 통상 실무 대표단이 오늘부터 미국 워싱턴DC를 방문해 한미 관세 협상 협의에 나섭니다. 지난 7월 말 타결한 관세협상의 후속 조치를 위한 논의가 이뤄질 전망입니다.
3. KDI "소비 중심으로 경기 부진 완화"···건설투자 부진
한국개발연구원, KDI가 발표한 이번 달 경제동향에 따르면 소비를 중심으로 경기 부진이 다소 완화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건설투자 부진이 이어지고 있고, 글로벌 통상 환경의 불확실성이 수출 하방 압력을 높이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4. 국가AI전략위 출범···'AI 3대 강국' 도약 본격화
인공지능 정책의 사령탑 역할을 할 대통령 직속 국가AI전략위원회가 공식 출범했습니다.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개발과 AI 규제 혁신을 비롯해 세계적 수준의 인재를 확보한다는 목표를 내걸었습니다.
5. 실손보험 사기 주의···'진료비 쪼개기·미용시술 둔갑'
실손보험을 노린 다양한 보험사기가 반복적으로 발생하자 금융당국이 소비자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진료비를 쪼개 허위 청구하거나 피부미용을 허위치료로 둔갑시키는 등의 수법 등이 대표적인 사기 유형으로 꼽혔습니다.
6. 허민 국가유산청장 "내년 부산 세계유산위원회에 북한 초청"
허민 국가유산청장이 내년 부산에서 열리는 제48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 북한을 초청하고자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해 11월 말 파리 유네스코 세계총회에서 구체적으로 논의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