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이재명 대통령 중국 국빈 방문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국정과제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고병원성 AI' 대응 총력···산란계 2주간 특별관리

KTV 대한뉴스 7 화~토요일 07시 00분

'고병원성 AI' 대응 총력···산란계 2주간 특별관리

등록일 : 2026.01.06 09:06

김경호 앵커>
고병원성 AI의 확산세가 심상치 않은 가운데 감염력도 기존보다 10배 높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중수본은 지방정부에 함께 특별 방역관리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최유경 기자입니다.

최유경 기자>
전국에서 고병원성 조류독감 발생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이번 동절기 가금농장 30건을 비롯해, 야생조류에서도 23건 발생했습니다.
이번 시즌에는 국내 처음으로 야생조류와 가금농장에서 3가지 유형의 바이러스가 검출됐는데, 이중 H5N1형은 예년보다 감염력이 10배 넘게 높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고병원성 AI 방역상황 점검회의
(장소: 5일, 정부세종청사)

이에 중수본은 5일 관계기관과 방역 상황을 점검하고, 방역조치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산란계 추가 발생을 막기 위해, 전국 산란계 농장에 대해 16일까지 특별관리에 나섭니다.
2주간 농장 전담관을 일대일로 배치해, 축산차량의 농장 출입을 통제하고, 방역사항 위반 여부를 집중적으로 살핍니다.
경기와 충남, 충북 등 추가 발생이 우려되는 3개 권역과 11개 지역에 대해서는 특별방역단을 파견합니다.
14일까지 '전국 일제 집중 소독주간'으로 지정해, 철새도래지 주변 도로와 주변 가금농장 등에 대해 매일 2회 집중 소독을 실시합니다.
알 운송과 분뇨 처리를 위해 출입하는 위험 축산차량에 대해서는 16일까지 불시 검사를 통해 관리를 강화합니다.
정부는 발생이 많은 지역에서는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를 통한 전담관리에 나서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녹취> 송미령 /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지방정부에서)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를 만들었고, 본부에서 농가를 일대일 관리하는 체계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상당히 효과를 내고 있다..."

정부는 생산자단체와 함께 방역 캠페인을 실시하는 한편, 농가의 자율방역 유도를 위해 특별 예찰에도 나섭니다.
(영상취재: 박남일 / 영상편집: 조현지 / 영상그래픽: 손윤지)
최근 농가에 외국인 근로자가 많아진 만큼, 외국어 방역수칙 자료를 통해 지도를 강화합니다.

KTV 최유경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