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국정과제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식문화공간 이음, K-푸드 맛·매력 알린다

국민리포트 토요일 10시 50분

한식문화공간 이음, K-푸드 맛·매력 알린다

등록일 : 2026.01.10 11:11

현서경 앵커>
해외에서 K-푸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한식의 맛과 매력을 국내외에 알리는 장소인 '한식문화공간 이음'이 외국인들에게 관광 코스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그 현장을 정진협 국민기자가 다녀왔습니다.

정진협 국민기자>
(장소: 한식문화공간 이음 / 서울시 종로구)

낯익은 우리 국악 소리와 함께 장 담그기 과정이 펼쳐집니다.
커다란 장독에 금줄과 거꾸로 된 버선 그리고 숯, 부정한 기운을 막고 장을 보호하는 장문화가 시선을 끕니다.
우리 음식의 근간인 간장, 된장, 고추장.
다양한 장의 역사와 제조 과정 그리고 문화적 의미까지 장이 탄생하는 과정 하나하나에 우리 조상의 지혜가 담겨있습니다.

정진협 국민기자
"지금 이곳은 '한국의 장 담그기 문화'를 주제로 한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의 등재 기념 상설 전시장입니다. 장 담그기의 전통 과정을 이해하고, 깊은 의미와 맛을 느낄 수 있는 장소인데요."

기다림이 빚은 맛의 향연인 한국의 장 담그기 문화를 7가지 주제로 구성한 전시 공간은 우리 장의 문화 과학적 의미를 체험과 영상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게 보여줍니다.

인터뷰> 안일국 / 한식진흥원 한식문화공간운영팀 대리
"장을 만드는 것은 굉장한 과학이 숨어 있는데요. 옹기에 미세한 기공이 수많이 형성된 다공성 점토로 만들어져 이곳을 통해 공기가 오갈 수 있는 독특한 구조로 옹기가 숨을 쉰다고 표현합니다."

곱게 빻은 멥쌀과 꿀에 비빈 봉령을 체질을 해 가루로 내립니다.
사각의 떡 모양 위에 연꽃 씨앗인 연자육 얹은 후 20분가량 찌자 영양 만점인 복령떡이 완성됩니다.

인터뷰> 김영숙 / 대한민국 식품명인 제53호
"위가 안 좋고 소화가 안 되시는 분들이 드셔도 이 떡을 먹고 가만히 머금고 있으면 침샘을 자극한다고 그래요. 침이 하나 고인다고 해요. 이런 복령떡을 먹으면 소화가 잘되니까 피부도 좋아지고 건강에 좋겠지요."

우리의 전통 떡에서 식혜 같은 음료 K-디저트까지 명인의 설명을 듣고 직접 체험해 보는 한식 쿠킹 클래스는 매회 신청이 조기 마감될 정도로 인기입니다.

인터뷰> 이군림 / 일본 교포
"너무 신선하고 좋은 것 같아요. 복령조화고를 처음 들어 봤어요. 너무 좋은 경험이 됐어요."

인터뷰> 샘 / 에티오피아 관광객
"한국 전통 음식 만드는 게 처음인데 즐거운 체험을 하고 있습니다."

김치 담그는 방법을 배우고 체험하는 외국인들의 모습이 진지합니다.

현장음> 김다해 / 한식문화공간운영팀 과장
"오늘 만들어 보고... 솔직히 한국 사람들도 젊은 사람들은 김치 못 만들어요~"

양념을 준비하고 무를 썰고 김치를 직접 담가보는 것은 한국 여행길에 잊지 못한 경험입니다.

인터뷰> 천엘레나 / 우즈베키스탄 출신 고려인
"저희는 고려인이잖아요. 김치가 있긴 한데 만드는 방법은 조금 달라요."

지난 2022년 8월. 한식문화원, 식품명인홍보체험관.
전통주 갤러리를 한데 모아 문을 연 한식문화공간 이음은 국내인은 물론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인기인데요.
개관 이후 월평균 1만 5,000명이 방문했으며 이 중 외국인 방문객 비율이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전해웅 / 한식진흥원 사무총장
"어렸을 때부터 한식 교육이 되지 않다 보니까 결국 성인 돼서도 약간 낯선 그런 면이 있는데, 그래서 저희는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체험 프로그램들을 대폭 강화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촬영: 장경자 국민기자)

우리 음식에 대한 높은 관심 속에 '한식문화공간 이음'은 단순한 전시나 체험을 넘어, 한국의 맛과 멋, 그리고 그 속에 담긴 이야기를 체험하는 명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정진협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