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48개 부처 대상 KTV 중계방송 신청 안내 바로가기 국민 누구나 이용 가능한 나누리포털 포털바로가기 KTV 나누리
본문

KTV 국민방송

이 대통령 "'등골브레이커' 교복 60만 원?···가격 살펴달라"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이 대통령 "'등골브레이커' 교복 60만 원?···가격 살펴달라"

등록일 : 2026.02.12 17:31

임보라 앵커>
이재명 대통령이 최근 교복 가격이 60만 원에 달한다며 온당한 가격인지 살펴줄 것을 지시했습니다.
국민이 현장에서 정책을 체감할 수 있도록 작더라도 빠르게 개선해나갈 것을 주문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대통령 주재 수석·보좌관회의
(장소: 12일, 청와대 세종실)

청와대 수석 보좌관 회의를 주재한 이재명 대통령이 참모들의 손에 5,200만 국민들의 삶이 달렸다며 책임감을 강조했습니다.
국정의 제1원칙은 국민의 삶을 바꾸는 거라며, 작더라도 현장이 빠르게 개선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
"국민들의 행복은 일상 속에서 체감되어야 합니다. 지표나 숫자가 아무리 바뀌어도 삶 속에서 체감되지 않으면 아무것도 아닌 거죠. 작지만 빠르게 확실하게 충실하게 해나가면 좋겠습니다."

이 대통령은 그러면서 최근 교복 비용이 60만 원에 달한다며, 합리적인 가격인지 살펴보라고 지시했습니다.
일자리 창출과 국내 산업 발전 측면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교복 생산자 협동조합 구성' 방안도 제안했습니다.

녹취> 이 대통령
"(교복비용이) 부모님들의 등골 브레이커라고 얘기한다고도 하네요. 해외에서 수입하는 것들이 많은데, 그렇게 비싸게 받는 게 온당한지, 또 만약에 그런 문제들이 있으면 이걸 어떻게 대책을 세울지 한번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절을 앞둔 만큼 물가는 물론 특정 품목의 담합과 독과점 등 불공정 거래에 대한 철저한 관리도 주문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정책의 틈새를 악용해 부당한 이익을 취하는 경우가 있었다며, 실제 그런 일이 발생하면 엄정하게 책임을 물어야 할 거라고 밝혔습니다.
또 안보 치안, 의료 방역, 교통 수송 등 공공서비스 분야가 명절 연휴 기간 원활하게 작동돼야 할 거라고 덧붙였습니다.
(영상취재: 한성욱 김명신 / 영상편집: 오희현)
아울러 연휴를 반납하고 국민의 일상을 챙기는 공직자 등에 대해 보상과 대우를 확실하게 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