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단단하고 든든한 신해양강국 2023 해양수산부 업무보고 추진계획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단단하고 든든한 신해양강국 2023 해양수산부 업무보고 추진계획은?

등록일 : 2023.01.13

최대환 앵커>
세계 경제가 인플레이션과 경기 침체가 더해진 복합위기를 겪고 있으며, 글로벌 공급망 재편으로 불확실성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당면한 경제위기 극복과 대한민국의 재도약을 위해 해양의 전 영역을 수출 산업화, 미래 산업화 하는 데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 밝혔는데요.
'혁신하는 해양산업, 도약하는 대한민국' 이라는 주제로 해양수산부의 2023년 주요 정책 추진과제가 공개됐습니다.
해양수산부는 업무보고를 통해 국제물류 (해운·항만), 블루푸드(수산), 해양모빌리티 (선박안전·운항), 해양레저관광 등 4대 해양전략산업을 육성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정책 방안을 보고했는데요.
해양수산부 조승환 장관을 모시고 올 한 해 바다와 관련한 정부의 정책에 대해 자세히 얘기 들어보겠습니다.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해양수산부 조승환 장관과 자세히 짚어봅니다.

(출연: 조승환 / 해양수산부 장관)

최대환 앵커>
올해 해양수산부 업무보고 추진계획이 공개됐습니다.
먼저 세계 각국에서 K-수산물의 인기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고 알고 있는데, 관련해 수출형 블루푸드산업을 육성하겠다고 하셨는데요.
블루푸드란 말 다소 생소하긴 한데, 어떤 산업인지, 또 세부 계획도 궁금합니다.

최대환 앵커>
해운산업과 관련해서는 글로벌 물류 공급망 재편에 대응해 국제물류산업의 경쟁력 강화에도 나서겠다고 하셨는데, 어떤 내용인가요?

최대환 앵커>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 메가포트를 구축하겠다고 밝히셨는데, 그 계획은 어떻게 되는지 항만배후단지 개발은 어떻게 진행되는건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해수부는 지역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 해양레저관광산업 활성화에도 주력하고 있지 않습니까?
업무계획 내용 중 복합 해양레저관광도시가 무엇이며, 조성지역 등 앞으로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최대환 앵커>
지속적인 해양수산 발전을 위해서는 청년인재를 많이 육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텐데요.
관련해 2030 장보고 양성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 밝히셨는데, 추진 배경과 주요 내용은 무엇인가요?

최대환 앵커>
자동차 등 산업 전반에 스마트·친환경으로의 전환이 급속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해양분야에서도 이러한 변화가 추진된다는데 어떤 내용인가요?

최대환 앵커>
기후변화로 해수면 상승속도가 빨라지면서 연안 침식 등 재해의 위험도 커지고 있습니다.
예상되는 문제점과 대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최대환 앵커>
시간 관계상 마지막 질문을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올해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배출이 예정되어 있는데 이에 대한 해수부의 대응방안은 어떻게 마련하고 계신지,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해양수산부 조승환 장관 이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