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개 회원국의 정상이 참석하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회의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막을 올렸습니다.
강민지 앵커>
윤석열 대통령은 정상회의 기간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 정상회의에 참석할 예정인데요, 관련 내용 서울 스튜디오 연결해 살펴봅니다.
이경진 앵커, 나와주세요.
이경진 앵커>
네, 서울 스튜디오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IPEF 정상회의 참석 소식과 이밖의 정책 현안을 살펴봅니다.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배종찬 /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
이경진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APEC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 정상회의에도 참석하기로 결정됐습니다. 의미와 어떤 회의체인지 설명부터 부탁드립니다.
이경진 앵커>
이번 APEC 정상회의 계기로 미중 정상 뿐 아니라 윤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과의 만남이 이루어질지도 기대되고 있는데요, 윤 대통령으로서는 IPEF 정상회의를 통해 미일과의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중국과의 외교 정상화에 시동을 걸어야 하는 부담도 안고 있을 것 같습니다. 과제 어떻게 보십니까?
이경진 앵커>
한편 윤 대통령은 어제 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에 참석해서, 새마을운동이 청년 미래세대로 이어지고 있음을 격려했습니다. 어떤 자리였는지, 또 참석 의미는 어떻게 보셨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이경진 앵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새마을 운동으로 고도성장의 영광을 재현하자고 강조했는데요, 관련 발언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이경진 앵커>
이 밖에도 축사를 통해 나온 대통령 주요 메시지도 정리 부탁드립니다.
이경진 앵커>
민생 현안도 살펴봅니다. 정부가 빵과 우유 등 28개 품목의 가격에 대한 매일 점검에 나섰습니다.
본격적인 물가 관리에 나선 거죠?
이경진 앵커>
앞으로 신설되는 모든 정부위원회는 5년 이내의 존속기한이 설정됩니다.
이른바 '식물위원회'를 막는다는 취지인데요, 관련 내용 짚어주시죠.
이경진 앵커>
농업인의 소득 안정을 위해 농업직불금이 윤 대통령 임기 내 5조원까지 확대될 전망입니다.
윤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기도 했는데 이제 실행되는 거군요?
이경진 앵커>
지난주 불법사금융업자들에 대한 윤 대통령의 강력한 메시지가 있었습니다. 이어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불안과 공포를 주는 빚 도촉에 스토킹범죄처벌법을 적극 적용하기로 했군요?
이경진 앵커>
한편 정부가 마련한 '인격권 신설'을 골자로 하는 민법 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습니다. 주요 내용과 기대 효과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이경진 앵커>
지금까지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