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정부, 개학기 초등학교 주변 위해 요소 점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정부, 개학기 초등학교 주변 위해 요소 점검

등록일 : 2025.09.04 11:37

김용민 앵커>
새 학기를 맞아 정부가 초등학교 주변 안전 점검에 나섰습니다.

김현지 앵커>
무인점포와 문구점은 물론, 통학로 안전시설까지 민·관 합동으로 꼼꼼히 살피는데요.
최다희 기자입니다.

최다희 기자>
학교를 마친 아이들이 가벼운 발걸음으로 무인점포 안으로 들어섭니다.
형형색색의 간식과 장난감이 기다리는 곳입니다.
무인점포에는 판매자가 없어 어떤 물건이든 쉽게 살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모여드는 문구점 진열대에도 저렴한 가격에 호기심을 자극하는 물건들이 줄지어 있습니다.
문구점 주인은 아이들 정서나 건강에 좋지 않은 물건이 들어올까 꼼꼼히 살핍니다.

녹취> 윤서영 / 문구점 주인
"먹거리 같은 건 날짜를 신경 쓰고, 장난감 같은 건 되도록 학교에서 규제하는 것들 팔지 않으려고 합니다. 카림빗인가 그런 것들 있거든요. 날카로워서..."

정부가 개학기를 맞아 안전한 초등학교 주변 환경을 만들기 위해 점검에 나섭니다.

최다희 기자 h2ekgml@korea.kr
"전국 6천3백여 개 초등학교 주변이 점검 대상입니다. 교통과 식품안전 등 5개 분야를 중점적으로 확인합니다.“

지난해 점검에서는 교통안전 위해 요소 19만여 건, 청소년 유해환경 1만여 건 등 모두 25만여 건의 위해 요소가 적발됐습니다.

(궁동초등학교 전북 익산시)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도 익산시 궁동초등학교를 찾아 학교 주변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했습니다.
윤 장관은 문구점과 무인점포를 방문해 KC 안전인증 표시 여부를 집중 점검했습니다.

현장음>
"여기 KC 인증, 이렇게 인증을 해서 관리를 하고 있다."

통학로를 돌아보며 어린이 보호구역 내 안전시설도 함께 점검했습니다.

녹취> 윤호중 / 행정안전부 장관
"통학로의 안전을 확보하는 것을 우선 행안부의 소관으로 하고 있습니다. 어린이들이 교통사고로 희생되지 않도록 시설 점검에서부터 철저히 해나가고..."

한편, 초등학교 주변에서 위험 요소를 발견하면 안전신문고 앱을 통해 누구든 신고할 수 있습니다.
(영상취재: 송기수, 김은아 / 영상편집: 김예준 / 영상그래픽: 손윤지)
신고된 내용은 담당기관으로 전달되며 7일 이내 조치 계획이나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KTV 최다희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