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남북고위급회담 대표에 조명균·천해성·윤영찬
모레 열릴 남북고위급회담에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수석대표로 천해성 통일부 차관과,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대표로 나갑니다.
통일부는 오늘 오후 이같은 내용의 우리 대표 명단을 북측에 보냈다고 밝혔습니다.
북측에서는 이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을 단장으로 3명의 대표단을 보낸다고 밝힌 바 있으며 회담에서는 남북정상회담 일정과 의제 등이 논의될 예...
-
'베트남-신뢰' UAE-중동 진출 교두보'···명분·실리 찾은 정상외교 [라이브 이슈]
베트남을 통한 신남방정책의 본격화! 아랍에미리트를 통한 중동시장 진출의 교두보 확보 등, 문재인 대통령의 올해 첫 정상외교 성과들을 살펴봅니다.
자리에 전현준 우석대 초빙교수 함께 합니다.
1.
문재인 대통령의 올해 첫 순방일정이 마무리 되어 갑니다.
베트남과 UAE (아랍에미리트) 첫 순방 외교..현재까지 총평 부탁드립니다.
2.
오늘 ...
-
UAE, 250억 달러 협력 제안…"사우디 원전 지지"
문재인 대통령이 아랍에미리트 정부로부터 250억 달러에 달하는 대규모 신규 사업의 협력을 이끌어냈습니다.
아랍에미리트는 사우디아라비아 원전을 우리나라가 수주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돕기로 했습니다.
아부다비에서 유진향 기자가 보도합니다.
아랍에미리트 정부가 제안한 석유·가스 분야 협력 규모는 총 250억달러, 우리 돈 26조원 규모에 달합니다.
...
-
한-UAE 문화교류 행사…"형제 관계 더욱 증진"
문재인 대통령은 모하메드 왕세제와 함께 한-UAE 문화교류 행사에도 참석했습니다.
K-POP 공연 등을 통해 양국의 우의를 돈독히 하는 자리가 됐습니다.
박성욱 기자입니다.
문 대통령 내외가 아부다비 국립극장에 도착하자 아랍 전통복장을 한 공연단의 환영 공연이 펼쳐집니다.
공연장에 들어선 문 대통령을 본 관객들에게선 환호성과 박수가 나옵니다.
...
-
靑 "검경수사권 조정 여전히 협의 중"
청와대는 검경수사권 조정에 대해 완전 합의된 바가 없으며 여전히 합의 중으로 검경의 의견을 계속 수렴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조국 청와대 민정 수석은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수사권 조정이 대선공약의 취지에 따라 경찰이 1차 수사에 보다 많은 자율성을 갖고 검찰은 사법통제 역할에 더욱 충실히 해야 한다는 원칙에 따라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
문 대통령 UAE 방문 사우디 원전 수주 노력
최대환MC>
아랍에미리트를 공식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어제 우리 기업이 건설하고 있는 바라카 원전을 찾았습니다.
1호기 건설을 발판으로 사우디를 비롯한 다른 나라로의 원전 수출에도 속도를 낸다는 전략인데요, 순방 주요 현안과 성과 전문가와 함께 이야기 나눠봅니다.
임보라MC>
서울 스튜디오에 아산정책연구원 차두현 연구위원 나왔습니다.
-
UAE, 250억달러 협력 제안…"사우디 원전 지지"
문재인 대통령이 아랍에미리트 정부로부터 250억 달러에 달하는 대규모 신규 사업 협력을 이끌어냈습니다.
아랍에미리트는 사우디아라비아 원전을 한국이 수주할 수 있도록 적극 돕기로 했습니다.
아부다비에서 유진향 기자가 보도합니다.
아랍에미리트 정부가 제안한 석유·가스 분야 협력 규모는 총 250억달러, 우리 돈 26조원 규모에 달합니다.
아랍에미리트...
-
북 최고위급 방중설…靑 "첩보 예의주시"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 최고위급 인사가 중국 베이징을 방문했다는 외신보도가 나왔습니다.
일부 외신은 이 인사가 김정은 위원장이라고 보도했지만 사실 확인은 안 된 상황입니다.
보도에 신국진 기자입니다.
외신들이 잇따라 북한 최고위급 인사가 중국 베이징을 방문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블룸버그통신은 익명의 소식통들을 인용해 김정은 ...
-
대통령 개헌안 공식 발의 속도 내는 개헌 협상
최대환MC>
지방분권 및 기본권 확대 등을 골자로 하는 대통령 개헌안이 어제 오후 공식 발의됐습니다.
여야가 본격적인 협상에 나선 가운데 막판 극적 타협이 이뤄질 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임보라MC>
관련 내용, 서울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한동대 법학과 이국운 교수와 이야기 나눠봅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
문 대통령 개헌안 발의…"국회 마지막 노력 기울여 달라"
문재인 대통령이 정부 개헌안을 발의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국민들이 새로운 헌법을 품에 안을 수 있도록, 국회가 마지막 노력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박성욱 기자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국무회의를 통해 의결된 개헌안을 발의했습니다.
아랍에미리트를 공식방문중인 문 대통령은 우리 시간으로 오늘 오후 전자결재를 통해 발의권을 행사했습니다.
문 대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