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피부 알레르기 걱정 그만! 니켈 없는 금속장신구를 이용하세요~
-국표원, 무(無)니켈 도금공정 개발 및 금속장신구 업계에 보급 추진-
윤세라 앵커>
귀걸이나 목걸이 등 금속 장신구를 착용할 때, 알레르기가 올라와서 불편하셨던 분들 많으시죠.
이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 중에 하나가 바로 니켈인데요.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니켈을 사용하지 않는 도금공정을 개발해서 본격적으로 보급한다고 전했습니다...
-
'2022 대한민국 에너지대전' 개최
-에너지대전, 탄소중립 EXPO, 탄소중립컨퍼런스 통합 개최-
윤세라 앵커>
산업부 소식 하나 더 알아봅니다.
11월 2일부터 4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2022 대한민국 에너지대전'이 열립니다.
올해 에너지대전의 주제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저탄소·고효율 C-Tech 혁신'인데요.
기존 에너지대전, 탄소중립 EXPO, 탄소중립 ...
-
'멀티데믹'은 '감염병 복합 유행'으로
-국립국어원 새말모임 다듬은 말 마련-
윤세라 앵커>
'멀티데믹'을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 '감염병 복합 유행'이 선정됐습니다.
'감염병 복합 유행'은 여러 가지 감염병이 동시에 유행하는 것을 이르는 말인데요.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10월에 열린 새말모임을 통해 이같은 대체어를 선정했으며, 국민의 85.4%가 적절하다고 응답했다고 밝혔습니다...
-
北, 동서해로 무더기 미사일 발사···軍, NLL 이북 대응사격
김용민 앵커>
북한이 오늘 오전 동해 북방한계선, NLL을 넘어온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포함해, 동서해로 25발가량의 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오후에는 100여 발의 포병사격을 동해 해상완충구역에 가했습니다.
윤세라 앵커>
우리 군도 NLL 이북 공해상으로 공대지미사일 대응 사격에 나섰습니다. 김현아 기자입니다.
김현아 기자>
북한이 오...
-
북한 미사일 발사로 동해 일부 항공로 폐쇄
김용민 앵커>
국토교통부는 북한이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과 관련해 동해상 일부 항공로를 일시 폐쇄한다고 밝혔습니다.
국토부는 해당 지역 상공을 운항하는 항공기 안전을 고려해 2일 오전 10시 58부터 3일 11시 5분까지 동해상 일부 항공로를 폐쇄하고 추후 상황에 따라 연장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따라 해당 상공을 이용하는 항공사...
-
한-미 외교장관 통화···"북 미사일 발사 강력 규탄"
윤세라 앵커>
박진 외교부 장관은 안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과 통화를 하고,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한 대응 방향을 논의했습니다.
양국 장관은 북한이 동해 NLL을 침범해 우리 영해 인근에 낙탄하는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은 유례없는 중대한 군사적 도발 행위임을 강조하고 강력 규탄했습니다.
블링컨 장관은 서울 이태원에서 많은 사상자가 발생한 데...
-
다중 인파사고 안전확보 TF 구성···개선방안 마련
김용민 앵커>
이태원 사고와 같은 다중 인파사고의 재발 방지를 위해 정부가 관련 티에프를 구성해 안전관리 개선방안을 마련합니다.
윤세라 앵커>
또 사고원인 조사가 끝나는 대로, 112 대응체계 혁신을 위한 종합대책도 내놓을 예정입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이태원 사고' 중대본 브리핑
(장소: 11월 2일 오전, 정부세종청...
-
인파 사고 예방 범정부TF 첫 회의···"사고 재발 안돼" [뉴스의 맥]
김용민 앵커>
앞서 보신대로 정부가 112 대응체계 전반을 손 보기로 한데 이어 이번 이태원 사고와 유사한 사고가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다중 밀집 인파 사고 예방을 위한 범정부 특별팀' 운영에 들어갔는데요.
취재기자와 함께 관련 사항을 더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이리나 기자, 우선 앞에서 나온 보도대로 한덕수 국무총리가 경찰이 특별수사본부와 감찰을...
-
교육부, 학생 심리 치료 지원·학교 안전교육 보완
윤세라 앵커>
이태원 사고와 관련해, 학생들의 심리치료가 지원되고, 학교 안전교육이 보완됩니다.
교육부는 사상자가 있는 학교에 특별상담실을 설치해, 상담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또 다중밀집상황 같은 생활 속 안전사고 관련 내용을 강화해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을 올해 안에 개편할 예정입니다.
-
이정식 고용 장관, 봉화 광산 매몰사고 현장 방문
김용민 앵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봉화 광산 사고 구조현장을 방문해 구조 상황을 보고받고 관계자들을 격려했습니다.
이 장관은 대구청장과 영주지청장에게 관계기관의 구조작업에 적극 협조하도록 당부하고, 구조 작업자들의 안전도 소홀함이 없도록 지시했습니다.
또한 중대재해법 적용 여부에 앞서 지금은 구조가 시급한 상황이라며, 근로자들이 하루빨리 구조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