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남북총리회담, `경협 집중 논의될 듯`
14일부터 시작되는 남북총리회담 대표단 구성과 일정이 확정되면서 회담 준비가 마무리단계에 접어들었습니다.
특히 이번 회담에서는 경제협력방안이 집중 논의될 것으로 보입니다.
최고다 기자>
15년만에 다시 열리는 남북총리회담에서 남북은 경제협력 방안 논의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회담 첫날부터 남과 북은 2007남북정상회담에서 합의한 서해평화협력특별...
-
남북총리회담 대표단 구성 확정
남북은 남북 총리회담에 참석할 한덕수 국무총리와 김영일 내각총리를 포함한 남북 각각 7명의 대표단을 확정했습니다.
남측 대표단은 한덕수 국무총리를 수석대표로 그리고, 이재정 통일부 장관이 차석대표로 나섭니다.
또한 임영록 재경부 차관과 오영호 산자부 차관 등 5명이 포함됐습니다.
북측에서는 김영일 내각 총리를 단장으로 권호웅 내각 책임참사와 백룡천 내...
-
남북경협, `경제효과 최대 39조원`
`2007 남북 정상선언`에 담긴 남북 경제협력 사업을 이행할 경우에 남측이 얻게 될 경제 효과는 투자액의 최대 3.7배 가량인 39조원에 이를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오세중 기자>
남북한 경제협력 사업이 진행되면 북한 경제에 큰 이익이 되는 것은 물론 남한 경제에도 상당히 큰 효과가 있을 것이다.
김영윤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원은 민족화해협력범국...
-
2007 한겨레-부산 국제심포지움 개회식
지금부터 2007 한겨레-부산 국제심포지움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올해로 3번째 열리는 한겨레-부산 국제심포지움은 그동안 한반도와 동북아시아 평화와 번영의 길을 모색해 보는 아시아 최고의 학술 대회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반도 평화의 훈풍에 온도를 높인다 - 정세현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상임의장
평화의 달 10월을 11월이 이어가고 있습니다.
북한 핵시설 불능화 작업이, 드디어, 지난 1일부터 시작됐습니다.
남북 대화에도 속도가 붙고 있습니다.
이틀 후인 14일부터 16일까지죠.
남북 총리회담이 열리고, 이어 남북 국방장관 회담도 열립니다.
뿐만 아니라 ‘3~4개국 종전선언 정상회담’ 추진 노력도 새 국면을 맞아 진행되고 있습니다.
자,...
-
남북국방장관회담 실무대표 접촉 개최
남북국방장관회담을 위한 군사실무회담 수석대표 접촉이 12일 오전에 판문점 북측지역인 통일각에서 개최됐습니다.
남북은 12일 접촉에서 국방장관회담의 구체적인 일정과 대표단 구성, 의제 등을 논의합니다.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지난달 `2007 남북정상회담`에서 11월 중에 평양에서 국방장관 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한 바 있습니다.
(한국정책...
-
한반도 평화에 기여
2007 남북정상선언이 한반도 평화에 중요한 성과를 거뒀다는 외국 학자의 연구 보고서가 나왔습니다.
영국의 카터 교수는 이같은 내용의 보고서를 미국의 연구소를 통해 발표했습니다.
오세중 기자>
2007남북정상회담은 동북아 안보와 북핵 문제해결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성과다.
한반도 전문가인 영국의 포스터 카터 교수는 최근 이 같은 내용의 남북정상...
-
남북총리회담 `대표단 구성 확정`
14일부터 열리는 남북총리회담 대표단이 남북 각각 7명으로 구성되는 등 대표단 규모와 회담 일정이 확정됐습니다.
북측 대표단은 14일 오전 비행기로 김해공항에 도착할 예정입니다.
강석민 기자>
14일부터 2박3일동안 서울서 열리는 남북총리회담의 대표단 구성과 회담 일정이 발표됐습니다.
먼저 남측 대표단은 한덕수 국무총리를 수석대표로 이재정 통일부 장...
-
남북경협, 경제효과 579억달러
`2007남북정상선언`에 담긴 남북 경제협력 사업이행에 최고 158억7천만달러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서 남측이 얻는 경제 효과는 투자액의 최대 3.7배 가량인 579억5천만달러에 이를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통일연구원의 김영윤 선임연구위원은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가 12일 주최하는 통일포럼에 앞서서 배포한 발제문에서 이같은 분석 결과를 내놨습니다.
...
-
한반도 평화에 기여
2007남북정상선언 이행을 위한 남과 북의 노력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남북정상회담이 한반도 평화에 중요한 성과를 냈다는 보고서가 미국에서 나왔습니다.
오세중 기자>
2007남북정상회담은 동북아 안보와 북핵 문제해결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성과다.
한반도 전문가인 영국의 포스터 카터 교수는 최근 이 같은 내용의 남북정상회담 성공했나라는 제목의 보고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