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민간 남북협력 본격화`
남북정상선언에 담긴 경제협력 계획을 민간차원에서 뒷받침하게 될 협의체가 출범했습니다.
정부가 앞에서 끌고 기업들이 뒤에서 미는, 바람직한 경협 추진의 가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박영일 기자>
지난 2000년 남북간 교역액은 4억 3천만달러 이 같은 교역액이 지난해에는 13억 5천만달러로 늘어났습니다.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 등 남북간 경...
-
내년 4월부터 내금강 비로봉 관광 시작
내금강 비로봉 관광이 내년 4월부터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현대아산 관계자는 올해 내금강 관광 기간이 11월까지 끝나는 관계로 이번 달까지 북측과 실무협의를 마친 뒤에 내년 4월에 내금강 관광이 재개될 때 비로봉 코스를 넣어 관광을 시작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현대아산과 북측의 명승지 종합개발지도국은 지난 4월에 내금강 관광을 합의하면서, 계절적인 요인...
-
국무회의 브리핑
한덕수 국무총리는 오는 14일부터 서울에서 시작될 남북총리회담은 북한과의 교류협력을 활성화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정부 대변인 김창호 국정홍보처장의 브리핑으로 들어보시겠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정상선언 이행 순조
2007 정상선언에서 합의한 사항에 대한 이행이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정상선언 한달이 지나면서 가시적인 성과가 나오고 있습니다.
강석민 기자>
2007 남북정상선언 한달이 지나면서 당시 합의 사항들에 대한 후속조치가 속속 마련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합의가 이뤄 진 것은 백두산 관광.
현대그룹과 북측은 내년 5월부터 서울과 백두산 직항로를...
-
남북, 평양서 `양돈협력사업 진행`
남북은 5일 개성에서 제1차 남북농업협력 실무접촉을 개최하고 평양에서 양돈협력사업을 진행하기로 합의했다고 통일부가 밝혔습니다.
남측은 시설 건축과 사육에 필요한 자재와 장비, 그리고 물자를 차관방식으로 제공하고 북측은 토지와 전력, 그리고 용수와 노동력 등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남북은 양측 전문가들이 이달 안에 현장 답사를 실시한 후에 올해 안에 2차...
-
`민간 남북협력` 본격화
2007남북정상회담으로 남북간 경제협력에 대한 기대감이 어느 때보다 높습니다.
이런 가운데 민간차원의 남북간 경제협력을 뒷받침 할 남북경협 민간협의회가 출범했습니다.
박영일 기자>
지난 2000년 남북간 교역액은 4억 3천만달러.
이 같은 교역액이 지난해에는 13억 5천만달러로 늘어났습니다.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 등 남북간 경협사업으로 인해 남...
-
백두산 효과, `경제적 이익` 얼마나?
내년 5월부터는 중국을 거치지 않고 서울에서 곧바로 백두산에 갈 수 있게 됐습니다.
백두산 직항로가 개설되면은 어떤 경제적 효과를 가져올지 짚어봤습니다.
이정연 기자>
내년 5월부터는 중국을 경유하지 않고 직항로를 통해 백두산 관광이 가능해집니다.
이를 위해 현대아산을 비롯해 통일부와 문화관광부, 한국관광공사 등 정부 합동 실사단이 이달 중순에 백두...
-
영변 핵시설 불능화 시작됐다
북핵 불능화 조치가 가시권에 들어왔습니다.
북핵 불능화팀 단장인 성 김 미 국무부 한국 과장은 `이번주 안에 최소 1개의 불능화 조치가 완료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경미 기자>
지난 1일 방북해 실질적인 북핵시설 불능화 과정을 지켜본 성 김 미 국무부 한국과장이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했습니다.
성 김 과장은 5일 시작된 영변 3대 핵시설 불능화 조...
-
한미 합참의장, 전시 작전통제권 전환 점검
한미 합참의장은 6일 오전 국방부 청사에서 한미 군사위원회를 열고 두 나라간 군사현안을 집중 협의했습니다.
두나라 합참의장은 핵문제 등 북한의 군사적 위협을 공동 평가하고 2012년 4월7일 합의한 전시 작전통제권 전환 작업을 점검했습니다.
특히 현재의 연합방위태세가 공동방위태세로 전환하는데 따른 공동연습 실시 등 전작권 전환 로드맵 이행계획을 재확인하...
-
남북 농업협력, 통일의 씨앗을 뿌린다 -이병호 통일농수산사업단 상임이사
특히 농업 분야의 협력은 북쪽 지역의 식량난을 해소하고 남북간의 실질적인 경제협력을 촉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큰데요, 2005년에 제1차 농업협력위원회가 열린 이후 진전이 없는 농업 협력, 어떻게 풀어가면 좋을지,현황과 과제를 짚어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