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6자회담 수석대표 회담 연장 논의
북한과 미국이 양자 협상에서 성과를 도출하지 못함에 따라 6자회담의 전망이 어두워 진 가운데 6자회담 참가국들 우리 나라 시간으로 잠시 뒤인, 오후 3시경 수석대표 회동을 가질 예정입니다.
6개국 수석대표들은 잠시 뒤 열리는 회의에서 13개월만에 재개된 6자회담을 22일 종료할지, 아니면 회기를 다시 연장해 현안에 대한 절충을 계속할 지를 결정할 것으로...
-
6자회담 22일 오후 마무리
베이징에서 진행되고 있는 6자회담이 22일 오후 끝날 예정입니다. 중국이 발빠르게 중재를 하고 있는 가운데 북미 양국은 막판 조율을 시도하고 있으며 관련국들은 회담 마무리를 준비하며 차기 일정을 조율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편, 이번 회담이 공식 폐막될지 아니면 휴회라는 명칭으로 막을 내릴 지 관련국간 협의를 진행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한...
-
6자회담 22일까지 열기로 합의
21일 오전 폐막할 것으로 알려졌던 제5차 6자회담 2단계회의 일정이 하루 정도 연장돼 22일까지 지속됩니다.
천영우 수석대표는 20일 사흘째 열린 6개국 수석대표간 회의를 마친 뒤기자 간담회를 통해 `9.19 공동성명 이행방안에 대한 진지한 협의가 계속되고 있어 22일까지 회의를 지속키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
-
6자회담 나흘째, 북·미 막판 절충
당초 21일 끝날 예정이던 6자 회담이 하루 연장되면서 북한과 미국이 협상타결을 위한 막판 절충을 벌이고 있습니다.
특히 북한이 핵폐기와 보상조치에 대한 미국의 공식제안을 진지하게 검토하면서 긍정적인 전망이 나오고 있긴 하지만 아직은 낙관할 수 없다는 분석입니다.
오세중 기자>
미국으로부터 핵폐기와 상응조치에 대한 수정 제안을 받은 북한,
북한이...
-
북미 `수정안` 줄다리기
베이징에서 계속되고 있는 6자회담 사흘째 소식입니다. 20일 각국 수석대표들은 계속되는 전체회의와 각국별 양자회동을 통해 이견 좁히기에 들어갔습니다.
북미 양국은 미국이 제시안 수정안을 놓고 줄다리기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오세중 기자>
이틀 동안 계속된 북미 양자회동에서 미국은 북측에 핵폐기와 이에 따른 보상조치에 대한 수정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
-
6자회담 22일까지 합의
당초 21일 오전 폐막할 것으로 알려진 제5차 6자회담 2단계회의 일정이 하루 정도 연장돼 22일까지 지속될 전망이라고 천영우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밝혔습니다.
천 본부장은 20일 사흘째 열린 6개국 수석대표간 회의를 마친 뒤 기자 간담회를 통해 ` 9.19 공동성명 이행방안에 대한 진지한 협의가 계속되고 있어 21,22일 등 이틀 동안 회의를 지속키로 ...
-
美, 북한에 `핵폐기-상응조치` 수정안 제시
6자회담에 참가중인 미국은 핵폐기를 위한 `초기이행조치`를 단계적으로 구분하고 이에 따른 상응조치의 내용을 담은 `수정안`을 북한측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외교 소식통들은 미국이 19일 열린 북한과의 회동에서 이런 방안을 제시했으며, 이에 대해 북한은 BDA, 즉 방코델타아시아 문제를 먼저 해결할 것을 요구하면서, 미국 방안에 대한 입장 표명을 유...
-
美, 핵 보상조치 담은 `수정안` 북측 전달
베이징에서 진행되고 있는 북핵 6자회담 사흘째. 미국은 19일 첫 북미 회동에서 핵폐기와 이에 대한 상응 조치를 담은 수정안을 북측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Q> 미국이 북측에 핵폐기와 보상에 관한 수정안을 제시했다면서요?
오세중 기자>
A> 19일 가진 첫 양자회동에서 미국은 핵폐기를 위한 ‘초기 이행 조치’를 단계적으로 구분하고 이에 따른 상...
-
6자회담 이틀째, 북미양국 첫 개별접촉
북핵 6자회담 이틀째였던 19일, 북한과 미국 양국은 처음으로 개별 접촉을 갖고, 북핵 현안과 금융제재 해제 문제 등을 조율했습니다.
오세중 기자>
북핵 현안과 금융제재 문제를 풀기위한 북미간의 논의가 본격화됐습니다.
양국은 베이징 주중 미국 대사관에서 오광철 북한 조선무역은행 총재와 대니얼 글래이저 미 재무부 부차관보를 수석대표로 하는 BDA 실...
-
`6자회담 조금씩 이견 해소되는 과정`
정부 당국자는 6자회담과 관련, `각측이 제기한 현안에 대해 이견이 조금씩 해소되는 과정이며, 추가협의를 통해 의견 접근이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특히 19일 오후에 시작된 남북 양자회동에서 북한과 관련, `누구나 상상할 수 있는 주요 쟁점에 대해 전반적으로 의견을 교환했다`면서 `우리로서도 북미 간에 이견을 조금이라도 해소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