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힐 차관보 16일 일본 방문 6자회담 논의
크리스토퍼 힐 6자회담 미국측 수석대표가 오는 16일 일본을 방문해, 사사에 겐이치로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사전 협의를 하게 될 것이라고 교도통신이 보도했습니다.
힐 차관보의 방문은 오는 18일 베이징에서 개최되는 6자회담을 앞두고 미.일 두나라의 대응 전략을 최종 조율하기 위한 것으로, 이에 따라 당초 16일로 예정됐던 힐 차관보의 베이징 도착이 ...
-
`2년 안에 해체돼야`
오는 18일 재개되는 6자회담에서는 현안들을 효과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각 이슈별로 실무그룹이 구성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은 회담에서 2년 안에 북핵을 해체하는 성과를 거두길 바란다고 밝혀 북한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주목됩니다.
오세중 기자>
6자회담이 재개되면 주요 현안별로 총 4-5개의 실무그룹을 구성해 논의가 동시에 진행될 가능성이 ...
-
美, 6자회담에서 구체적인 행동·조치 기대
미국 국무부는 오는 18일 재개되는 북핵 6자회담에서 북핵 공동성명 이행을 위한 구체적인 행동과 조치들이 도출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숀 매코맥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9.19 북핵 공동성명을 이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과 조치들을 취하는데 있어서 실질적인 진전이 이번 회담을 통해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
-
중국, 6자회담내 5개 실무회의 설치 제안
중국이 북핵 6자회담 안에 한반도 휴전협정을 대신하는 새로운 영속적 평화의 틀을 협의하는 실무회의 등 모두 5개 실무회의를 설치할 것을 제안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보도했습니다.
요미우리 신문 보도에 따르면, 중국측이 지난달 말 베이징에서 미국과 북한 6자회담 수석대표와 회담을 갖고 이 같은 방안을 제시했으며 미국과 북한도 원칙적으로 동의했다고 전했습니다. ...
-
중국, 6자회담내 5개 실무회의 설치 제안
중국이 북핵 6자회담 안에 한반도 휴전협정을 대신하는 새로운 영속적 평화의 틀을 협의하는 실무회의 등 모두 5개 실무회의를 설치할 것을 제안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보도했습니다.
요미우리는 중국 측이 지난달 말 베이징에서 미국과 북한 6자회담 수석대표와 회담을 갖고 이 같은 방안을 제시했으며 미국과 북한도 원칙적으로 동의했다고 전했습니다.
이 방안은 북한...
-
미, 6자회담에서 구체적인 행동·조치 기대
미국 국무부는 오는 18일 재개되는 북핵 6자회담에서 북핵 공동성명 이행을 위한 구체적인 행동과 조치들이 도출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숀 매코맥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구체적인 행동과 조치들을 취하는데 있어서 실질적인 진전이 이번 회담을 통해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매코맥 대변인은 또 6자회담 미국측 수석대표인 크리스토퍼 힐 국무부 동아태...
-
6자회담, 18일부터 베이징서 재개
북핵 6자회담이 오는 18일, 베이징에서 열립니다. 정부는 6자회담이 18일부터 사나흘 동안 열릴 것이며, 이에 앞서 관련국간 사전접촉도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오세중 기자>
북핵 6자회담이 지난해 11월 이후 1년 1개월 만에 재개됩니다.
외교부는 회담 재개를 환영하며 이를 위한 관련국들의 노력을 평가한다고 공식 확인했습니다.
중국 외교부...
-
`남북교류 협력 확대, 발전시켜 나갈 것`
이재정 신임 통일부 장관도 11일 취임식을 갖고 공식 업무에 들어갔습니다. 이 장관은 참여정부의 기본정책은 굳건히 지켜가야 할 원칙과 목표라며 일관성 있게 남북 교류협력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장혜진 기자>
핵실험 여파로 남북관계가 냉각된 가운데 큰 숙제를 안고 출발하는 이재정 통일부 장관이 취임했습니다.
이 장관은 취임식에서 한반도의 공고...
-
`북핵` 반드시 진전
백종천 신임 청와대 안보실장이 참여정부 임기 중 중점적으로 추진할 과제로 국방개혁과 한미관계, 그리고 북핵문제를 포함한 남북관계를 꼽았습니다.
특히 북핵문제는 참여정부 임기내에 반드시 진전을 이룰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강동원 기자>
백종천 신임 통일외교안보실장이 북핵문제는 참여정부 임기내에 분명한 진전이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백종천...
-
`중국 6자회담 18일 개최안 각 국에 전달`
미국과 북한 사이에서 북핵 6자회담 재개 일정을 조정중인 중국은 당초 오는 16일을 회담 재개일로 제시했지만 이후 18일 갖도록 하자는 안을 관계 각국에 전달했다고 일본 NHK방송이 보도했습니다.
NHK는 회담 관측통들의 말을 인용해 `미국과 북한 두 나라는 중국을 중간에 두고 물밑에서 협의를 계속하고 있다`며 미국과 북한, 두 나라는 6자회담 재개에 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