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중국 내 탈북민 강제북송 우려···제3국행 모색해야"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중국 내 탈북민 강제북송 우려···제3국행 모색해야"

등록일 : 2023.09.12 20:18

최대환 앵커>
우리나라를 방문 중인 엘리자베스 살몬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이 중국 내 탈북민의 강제북송 가능성에 우려를 표했습니다.
살몬 보고관은 탈북민의 제3국행을 포함해, 강제북송을 막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혜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이혜진 기자>
엘리자베스 살몬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의 방한은 지난해 8월 임명 후 이번이 두 번째입니다.
북한 인권 상황을 조사해 유엔총회와 인권이사회에 보고하는 게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의 임무입니다.
살몬 특별보고관은 방한 기간 김영호 통일부 장관과 박진 외교부 장관을 만나 북한 인권 문제 개선을 위한 정부와 유엔 간 협력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 내외신 기자회견
(장소: 12일, 한국프레스센터)

방한 마지막 날, 살몬 특별보고관은 기자회견을 열어 중국 내 탈북민 강제북송 가능성을 우려했습니다.

녹취> 엘리자베스 살몬 /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
"타국에 구금된 북한 국민의 강제송환이 임박한 상황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제 위임 권한을 포함해 유엔 인권 메커니즘은 북한으로 강제 송환된 이들이 여러 심각한 인권침해를 비롯해 고문과 학대를 받을 위험이 실재한다는 우려를 표했습니다."

살몬 특별보고관은 중국에 구금된 탈북민 2천여 명이 조만간 강제북송될 것이란 우려와 관련해 탈북민의 제3국행 등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여기에는 탈북민의 의지와 동의가 필요하다는 설명입니다.
통일부도 이들 탈북민을 맞이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고 살몬 특별보고관은 덧붙였습니다.
이와 함께 유엔 차원에서도 중국 내 구금된 탈북민에 대한 우려를 여러 차례 제기했으며 더 많은 기관과 주체가 탈북민 강제북송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중국 정부도 이 문제와 관련해 다른 국가들과 대화에 나서야 한다는 게 살몬 특별보고관의 입장입니다.
살몬 특별보고관은 이번 방한 결과를 토대로 북한 인권 상황보고서를 작성해 다음 달 유엔총회에 제출합니다.
보고서에는 한반도 상황에 따른 탈북민 문제를 포함해 인권과 평화, 안보를 잇는 연결고리 관련 다양한 의견이 담길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김명신 /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그래픽: 손윤지)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