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군부 실세' 동행···"북러회담서 무기 거래 논의할 듯"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군부 실세' 동행···"북러회담서 무기 거래 논의할 듯"

등록일 : 2023.09.12 20:14

최대환 앵커>
평양을 떠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러시아 국경을 넘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곧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회담을 앞두고 있는데요.

송나영 앵커>
북한군의 핵심 인사와 군수공업 관계자 등이 수행하는 만큼, 무기 거래 등 북러간 군사 협력이 논의될 것으로 보입니다.
김민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민아 기자>
국방부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2일 새벽, 전용 열차를 이용해 러시아 내로 들어갔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조선중앙TV
"김정은 동지께서 로씨야(러시아) 연방을 방문하시기 위하여 평양을 출발하셨습니다."

앞서 북한 노동신문은 김정은 위원장이 이틀 전인 10일 오후 전용열차로 평양에서 러시아로 출발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녹취> 전하규 / 국방부 대변인
"군부 인원들을 다수 대동한 것을 고려할 때 북·러 간 무기 거래, 기술 이전과 관련된 협상이 진행될지에 대해서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통일부 당국자는 수행원으로 리병철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과 박정천 당 군정지도부장, 조춘룡 당 군수공업부장 등 북한군 핵심 인사와 군수공업 담당자 등이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과학과 경제를 담당하는 오수용, 박태성 당 비서도 동행해 위성 등의 분야에서 협력도 논의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 박훈 내각 부총리가 동행한 것으로 볼 때, 해외 노동자 송출도 염두에 둔 것으로 분석됩니다.
외교부도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러시아의 책임있는 역할을 강조하면서 북러 교류가 한반도 평화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임수석 / 외교부 대변인
"정부는 미국 등 유관국들과 긴밀한 공조하에 관련 동향을 면밀히 주시해 오고 있습니다. 러시아와 북한은 유엔안보리 결의와 각종 국제제재가 부과하고 있는 무기 거래와 군사 협력 금지 의무를 되새겨야 할 것입니다."

김정은 위원장과 푸틴 대통령이 만나게 되면, 2019년 4월 북러 정상회담 이후 4년 5개월 만에 회담이 열리게 되는 겁니다.
다만, 크렘린궁이 '극동지역'이라고만 밝혔고, 회담과 공식 만찬을 함께한다는 정보만 발표했을 뿐 세부적인 회담 의제나 장소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영상취재: 홍성주, 임주완 / 영상편집: 김세원 / 영상그래픽: 손윤지)

KTV 김민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